비트코인 24시간 차트
비트코인 24시간 차트

비트코인은 보합세를 나타내며 200일 이동 평균인 4만6천달러 지지선을 유지하고 있다.

오늘 아침 6시 기준 4만8천달러에 거래됐으며, 지난 24시간 동안 가격 변동은 거의 없었다.

분석가들은 알트코인에 대한 투자자 선호가 높아지면서 비트코인은 월말까지 지금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가격

암호화폐(오전 9시 27분)

● 비트코인(BTC) : 4만6847달러, -3.71%
● 이더(ETH) : 3218달러, -0.6%

전통시장

● S&P500 지수 : +0.4%
● 금 : -0.4%
● 10년 만기 미국 국채 금리 : 1.2%

암호화폐 거래소 비트판다의 루카스 엔저스도르퍼-콘래드 최고상품책임자는 “비트코인 가격은 여전히 200일 이동 평균을 상회하고 있다”며 “해시 비율이 6월 초 수준으로 회복하면서 최근 몇 주간 블록체인 데이터의 기본 수치들이 개선됐다. 이는 중국의 단속으로 채굴 활동을 중단한 업체들이 다시 돌아오고 있음을 나타낸다”고 언급했다. 

매수 세력이 지원 수준 이상에서 활성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것도 기본 수치 개선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콘래드는 이어 “비트코인이 보합세를 유지하면서 알트코인이 급등했다”며 “이는 더 큰 위험을 감당하려는 투자자들의 욕구를 반영한다”고 지적했다. 

최근 30일간 암호화폐 전체 시장 대비 상대적 성과를 추적하는 ‘알트-시즌 지수’는 알트코인에 대한 투자자 편향이 뚜렷함을 보여준다. 그러나 아래 차트에서 나타나듯, 연간 기준으로는 여전히 비트코인 상승률이 훨씬 더 크다.

알트코인 시즌 차트
알트코인 시즌 차트

비트코인 축적 수요

각종 블록체인 데이터를 보면, 최근 상승세 이후 비트코인 대규모 축적에 대한 수요가 커졌음을 알 수 있다. 

글래스노드는 “현재 비트코인 가격은 강력한 온체인 지원 상단에 머물고 있다”고 언급했다. 

아래 차트는 비트코인 실거래가 분포를 나타낸다. 각각의 막대는 지정된 가격 범위 내에서 마지막으로 이동한 기존 비트코인 숫자를 의미한다. 녹색 음영 부분은 3만1천~4만달러 가격대에서 강력한 축적 지원이 발생했음을 보여준다. 

글래스노드에 따르면, 현재 160만 개 이상의 비트코인이 4만5천~5만달러 범위에서 비용 기반을 갖추고 있으며 축적을 경험했다. 

비트코인 축적
비트코인 축적

알트코인 펀드로 몰리는 투자자들

비트코인 투자 상품은 8주 연속 순유출을 나타내며 그 규모는 380만달러를 기록했다. 이 가운데 알트코인 펀드는 새로운 자본을 계속해서 유치하고 있다.

코인셰어스 보고서에 따르면, 암호화폐 펀드는 8월 27일 마감일을 기준으로 지난주 총 2400만달러의 순유입을 기록했다. 이는 전주보다 약 300만달러 감소한 수치다.

최근 한 달간 카르다노 토큰 가격이 두 배로 뛰면서, 지난주 카르다노 알트코인 주력 펀드에 유입된 금액은 총 1010만달러를 기록했다. 

현재 관리 중인 암호화폐 펀드 총 자산
현재 관리 중인 암호화폐 펀드 총 자산

도지코인 거래량 감소

이번 달 코인베이스 도지코인 거래량은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달 30% 상승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지난달 같은 기간 비트코인은 16% 상승에 그쳤다. 도지코인은 이달 초 암호화폐 시장 전체가 하락세를 보이면서 약 0.35달러선에서 정체됐다.  

도지코인의 낮은 거래량은 코인베이스에서의 판매량이 낮은 것보다는 구매량이 적은 것과 더 깊은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코인베이스는 최근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발송한 뉴스레터에서 “알트코인의 구매 비율은 전반적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며 “8월 20일의 밝은 회색 구간을 보면, 구매 비율이 18~75%에서 움직인다. 이는 공격적으로 위험을 감수하고 이익을 취하는 모습을 반영한다”고 설명했다. 

코인베이스 거래소 거래량
코인베이스 거래소 거래량

알트코인 소식

■ 솔 토큰 사상 첫 100달러 돌파:
솔라나의 솔(SOL) 토큰이 처음으로 100달러를 돌파했다. 이로써 솔 토큰은 시가총액 기준 폴카닷과 스테이블코인 USDC를 제치고 8위를 기록했다. 아시아 거래 시간 기준으로 현재 101달러에 조금 못 미치는 가격에서 거래되고 있다. 솔 토큰은 디파이(DeFi) 및 대체불가능토큰(NFT)의 붐에 힘입어 지난 2주 동안 두 배 이상 급등했다. 

■ 아발란체, 오픈오션과 제휴:
아발란체(Avalnche)가 디파이 정보 업체 오픈오션(OpenOcean)과 손 잡는다. 오픈오션은 지원되는 네트워크 내에서 분산형 거래소와 중앙집중식 거래소를 연결해 자동으로 최상의 거래를 탐색한다. 오픈오션 측은 지난해 9월 출시 이후 97만 건 이상의 거래를 처리했으며, 활성 주소는 27만 개에 달한다고 언급한다. 최근 디파이 사용자들이 벤키, 스시스왑 및 기타 디파이 대출 플랫폼에서 1억8천만달러의 인센티브를 얻으려고 시도하면서 아발란체 및 자체 토큰 AVAX는 몇 주간 급등했다. 

■ 디파이 프로토콜 크림 파이낸스, 또다시 해킹 노출:
디파이 대출 플랫폼 크림 파이낸스가 또다시 플래시론 공격에 노출, 2500만달러을 분실했다. 올해 들어 두 번째 공격으로 해당 내용은 30일 오전 블록체인 보안업체 펙실드가 처음 보고했다. 펙실드는 세계협정시 기준 5시 44분 최소 600만달러가 도난당한 이더리움 기록을 지적했다.

영어기사: 최윤영 번역, 임준혁 코인데스크 코리아 편집

키워드

#코인시황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