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승범 금융위원회 위원장. 출처=금융위원회 제공
고승범 금융위원회 위원장. 출처=금융위원회 제공

고승범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가상자산사업자 신고 과정의 투자자 피해를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고 위원장은 "가상자산 사업자가 가상자산 거래 영업을 하기 위한 신고절차 이행 과정에서, 거래 참여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예측 불가능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를 위해 관련 정보를 실시간 업데이트하고 이를 시장과 신속히 공유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금융위원회 금융정보분석원(FIU)은 웹사이트에 가상자산사업자 신고 현황을 공지하고 있다. 

또한 그는 "근원적 제도 개선도 소홀해서는 안 된다"면서 "국제적 정합성과 국민 재산권 보호에 중점을 두고, 관련부처 및 국회와 속도감있게 검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올 상반기 가상자산 투자 열풍이 불자, 국회에선 현재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만으로는 부족하다며 여러 건의 가상자산업권법이 발의됐다. 

고 위원장은 금융 정책에 대해서는 "미국 연준의 테이퍼링, 글로벌 금리인상과 유동성 축소는 조만간 가시화될 수밖에 없는 필연적인 '금융・통화정책 정상화'의 과정"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그 동안 레버리지를 활용한 자산가격 상승과 거침없는 민간 신용 확대를 뒷받침해 온 금융 환경이, 더 이상 가능하지 않을 수 있다"면서 "급증한 가계부채가 내포한 위험 요인을 제거하는데 모든 수단을 동원하고 정책역량을 집중하겠다"고 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