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동성 높은 코인시장, 포트폴리오 분산투자로 대응하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헤이비트
헤이비트 2021년 9월1일 12:00
출처=Matt Bowden/Unsplash
출처=Matt Bowden/Unsplash

지난 시간에는 코인의 체계적·비체계적 위험을 알아보면서, '위험'을 변동성으로 정의했습니다.

헤이비트는 변동성을 수익률의 표준편차로 측정했고, 변동성이 높을수록 코인 가격의 급락이 심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특히 변동성은 수익률에도 악영향을 끼쳤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어떤 방식으로 코인를 투자해야 변동성을 낮추고 안정적인 수익을 거둘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그 중 포트폴리오 투자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포트폴리오 투자의 의미

포트폴리오 투자라는 것은 무엇일까요. 간단하게 말하면 하나의 코인에 투자하는 것이 아닌, 여러 코인에 나누어 투자하는 것을 뜻합니다.

이 글을 읽는 독자분들은 분산 투자가 한 곳에 몰아 투자하는 것보다 안정적이라는 걸 이미 알고 있을 것입니다.

투자를 시작하면 맨 처음 듣게 되는 말 중 하나인 "계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마라"라는 투자 격언도 분산 투자가 상대적으로 덜 위험하다는 의미입니다.

정확히 말해 분산 투자가 안전한 이유는 코인의 가격 움직임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아래 예시는 시간에 따른 코인 가격의 변화입니다. 만약 코인A나 코인B에 몰아서 투자했다면 약 +-10%의 이익과 손실을 반복했겠지만, 한개씩 나누어 투자했다면 코인 가격이 A+B=20으로 시간 변화와 상관없이 늘 동일합니다.



다음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