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24시간 차트. 출처=코인마켓캡
비트코인 24시간 차트. 출처=코인마켓캡

암호화폐는 일제히 하락하며 변동성이 컸던 한 주를 마감했다. 지난주 코인데스크20에 포함된 다수의 알트코인은 비트코인보다 저조한 실적을 보였으나 매도세가 어느 정도 안정화된 것으로 보인다. 

오늘 아침 6시 기준 비트코인은 약 4만5천달러에 거래됐으며, 지난주 약 8% 하락했다. 일부 분석가는 200일 이동 평균 근처에서 지지를 받으며 가격이 유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5만달러 전후로 여전히 강한 저항을 보이고 있다. 

펀드스트랫은 어제 뉴스레터에서 “지난 7일 발생한 청산은 이더리움을 포함해 알트코인 영역에 내재된 레버리지로 인해 악화됐을 수 있다”며 “온체인 블록체인의 거시적 그림은 일관되게 유지되므로 이러한 중간 주기 청산은 포지션을 통합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평가했다. 

분석가 및 거래자들은 시장의 분위기를 약화시킬 수 있는 각종 규제 위험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 

가격

암호화폐(오전 11시 5분)

● 비트코인(BTC) : 4만5415달러, -3.27%
● 이더(ETH) : 3276달러, -6.13%

전통시장

● S&P500 지수 : -0.8%
● 금 : 온스당 1792달러, +0.3%
● 10년 만기 미국 국채 금리 : 1.339%

규제 우려

최근 이어진 일련의 보도는 암호화폐에 대한 각국의 규제 단속이 끝나지 않았음을 시사한다. 지난 9일 중국 국영 전력회사는 비트코인을 포함한 암호화폐 채굴 시설에 대한 각종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암호화폐 뉴스 제공업체 우블록체인은 특정 보도를 가리키며 “이 기사는 비트코인 같은 암호화폐가 에너지를 낭비하고 금융당국의 감시망을 피해 중국에서 명확한 법적 지위를 갖고 있지 않다”고 지적했다. 

지난 9일 스웨덴 중앙은행 릭스방크의 스테판 잉베스 총재는 “사모 자금은 나중에 결국 무너진다”고 경고했다. 그는 이어 비트코인을 우표에 비유하며 비트코인을 이용한 자금 세탁 우려를 표명했다.

지난주 유럽증권시장국(ESMA)은 보고서를 내고 “암호화 자산은 가격 변동이 심하고 기존 유럽연합(EU) 규제 범위 밖에 있어 투자자 보호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더 지원선 유지

이더는 지난달 3천달러를 돌파한 후 줄곧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5월 역대 최고가인 4360달러까지는 이르지 못해 4천달러 저항선에서 하락했다. 

현재 이더는 단기 차트에서 과매도 상태인 것으로 보이며 주말까지 보합세를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

이더 일일 가격 차트. 출처=트레이딩뷰
이더 일일 가격 차트. 출처=트레이딩뷰

분석가들은 향후 청산이 발생할 수 있는 가격대를 주시하고 있다. 글래스노드의 루크 포지 연구원은 “청산 임계값은 물론 가격 하락 이후 트레이더의 위치 변경 상태 등을 수시로 확인할 수 있다”며 “이더가 2600달러선으로 내려가기 전까지는 주용 청산이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이더 청산 수준. 출처=글래스노드
이더 청산 수준. 출처=글래스노드

코인베이스 거래량 증가

코인베이스 거래량이 지난 5월 이후 최고 수준으로 상승했다. 투자자들이 비트코인을 넘어 암호화폐 전반으로 노출을 확대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코인베이스는 10일 기관투자자 대상 보고서에서 “9~10월은 암호화폐뿐 아니라 글로벌 시장 전반의 변동성이 크다는 것을 감안할 때 이 같은 추세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코인베이스 거래량. 출처=코인베이스
코인베이스 거래량. 출처=코인베이스

코인베이스 거래소의 거래량 상위는 비트코인과 이더, 카르다노 ADA 토큰이 줄곧 지배하고 있다. 코인베이스는 “현재로서는 물량 자체가 약한 탓에 도지코인에 대한 개인투자자의 집착이 끝난 듯 보인다(그래프 상단의 진한 파란색)”고 언급했다. 

알고랜드의 알고 토큰도 최근 거래량이 많이 증가했다. 알고 토큰 거래량은 지난주 약 60% 증가한 반면, 같은 기간 비트코인은 8% 하락했다. 

코인베이스 거래량 비율. 출처=코인베이스
코인베이스 거래량 비율. 출처=코인베이스

알트코인 소식

■ 바이낸스, 12일 예정된 카르다노 하드포크 지원: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는 세계협정시 기준 12일 밤 9시 44분 진행될 카르다노 하드포크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카르다노 ADA 토큰의 입출금은 9시부터 중단되며, 업그레이드 이후 네트워크가 안정적이라고 판단될 때 재개된다. 이번 업그레이드로 현재 테스트넷 환경에서 운영되고 있는 카르다노 메인넷에 스마트계약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다. 바이낸스는 업그레이드로 ADA 토큰 거래가 영향을 받지는 않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 마이애미 아트쇼 스포크(SCOPE), NFT 티켓 판매:
마이애미 아트쇼 스포크(SCOPE)가 블록체인 기반 라이브쇼 티켓판매소인 옐로우하트(YellowHeart)와 손잡고 대체불가능토큰(NFT) 형태로 티켓을 판매한다. 코인데스크 헬렌 브런 기자는 “NFT는 독특한 콘텐츠와 경험을 제공하고 중개자가 필요 없어 예술 및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성장하는 추세”라고 평가했다. 

■ 올림픽 메달리스트 오노, 사기 ICO 가담 혐의로 피소:
전 스피드 스케이팅 선수 아폴로 오노가 암호화폐 사기 연루 혐의로 피소됐다. 소송을 제기한 측은 지난 2017년 지금은 폐쇄된 하이브리드블록(HybridBlock) 거래소가 HYB 토큰 판매로 약 5천만달러를 유치할 당시 오노가 일정 부분 역할을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앞서 미국 증권거래소(SEC)는 2017~2018년 사이 당국의 규제를 받지 않고 가상화폐 공개(ICO)로 큰 수익을 올린 사기꾼들을 계속해서 추적하고 있다. 

영어기사: 최윤영 번역, 임준혁 코인데스크 코이라 편집

키워드

#코인시황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