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시황] 비트코인 2주 만에 4.7만달러 돌파, 주식시장도 안정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amanick Dantes
Damanick Dantes 2021년 10월2일 11:34
비트코인 24시간 차트. 출처=코인마켓캡
비트코인 24시간 차트. 출처=코인마켓캡

비트코인이 2주 만에 처음으로 4만7천달러를 돌파하면서 암호화폐 시장 전체가 상승세를 나타냈다.

지난 24시간 동안 비트코인과 이더는 각각 10%, 8% 상승했다. 지난주 큰 폭의 변동성을 보인 주식시장도 대체로 안정세를 찾는 모양새다.

펀드스트랫은 뉴스레터에서 “(비트코인) 상승으로 주요 거래소에서 3500만 개 이상의 선물 매도 포지션이 청산됐다”고 전했다. 

디지털 자산 헤지펀드 ARK36 창업자 울릭 K. 리케는 “그러나 비트코인은 여전히 특정 가격 범위에서 거래되고 있어 더 높이 상승하려면 5만달러 저항선을 확실히 깨야 한다”며 “어제의 가격 상승이 더 큰 상승세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라고 언급했다. 


가격

암호화폐(오전 11시 20분)

● 비트코인(BTC) : 4만3549달러, +9.69%
● 이더(ETH) : 3300달러, +9.86%

전통시장

● S&P500 지수 : +1.2%
● 금 : 온스당 1758달러, +0.0%
● 10년 만기 미국 국채 금리 : 1.467%


암호화폐 모멘텀 개선

일부 분석가는 최근 암호화폐 상승세를 과매도로 인한 반등으로 풀이한다. 이 같은 현상은 기술적으로 가격이 하락세로 돌아서 공매도가 포지션을 이탈하도록 부추길 때 발생한다. 

아래 차트는 MRB 파트너스의 ‘순환 모멘텀 지수’로 선택된 암호화폐 그룹의 가격 변동 속도에 동일한 가중치를 주고 측정한 값이다. 이 지수를 통해 암호화폐는 지난해 초 이후 가장 큰 과매도 상태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추가 상승을 제한할 수 있는 몇 가지 위험이 존재한다. 

MRB 파트너스 산티아고 에스피노사 전략가는 “투기 성향이 짙은 이 영역에는 해결해야 할 거시적 역풍이 너무 많다”며 “세계 각국의 규제는 여전히 진화하고 있다. 중국과 미국, 유럽 이외의 지역에서는 암호화폐를 법정화폐로 교환하는 것을 어렵게 하여 암호화폐 가격을 제한하는 더 강력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hyeseung.lee@icloud.com

이더, 지원 유지

이더는 3천달러 이상으로 회복하며 지난주 약 9% 상승했다. 비트코인과 마찬가지로 이더 역시 최근 며칠간 매수자가 모멘텀을 얻으면서 안정화되고 있다. 다음 저항 수준은 약 3500~4000달러 범위로 예상되며 이는 단기 상승을 제한할 수 있다.  

이더 / 미국 달러 - 코인베이스
이더 / 미국 달러 - 코인베이스

지난달 시장의 광범위한 매도세가 지속하며 이더는 비트코인보다 더 많이 하락했다. 그러나 이더와 비트코인 비율은 0.66 이상을 유지하면서 하락세가 비교적 안정화될 수 있었다.

이더 / 비트코인 – 바이낸스
이더 / 비트코인 – 바이낸스

디파이 옵션 전략

코인데스크 옴카르 갓볼 기자는 “현물 매입과 선물 매도를 동시에 하는 거래 방식이 빛을 잃었다”고 보도했다. 이것은 거래자들이 현물시장에서 비트코인이나 이더에 대한 롱포지션에 진입한 후 선물시장 숏포지션에 진입함으로써 두 가격의 최종 가격에 동시에 베팅하는 방식이다.

이런 거래 방식은 올해 초만해도 연간 30% 수익률이 보장됐다. 그러나 올해 초 암호화폐 급등세가 사라지고 주요 거래소가 레버리지를 통제하면서 수익률은 한 자릿수로 대폭 줄었다.  

그러나 투자자들은 매주 리본 파이낸스나 스테이크DAO 같은 디파이 자산 관리 플랫폼에서 제시하는 커버드콜(covered call) 전략을 통해 여전히 두 자릿수 수익률을 올리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투자자들이 거래를 자동화하도록 설계된 ‘전략 금고’에 코인을 예치해야 한다. 커버드콜 전략은 주식과 옵션을 동시에 거래하는 전략을 의미한다.   


알트코인 소식

■ NFT 게임 제조사 엑시 인피니티(Axie Infinity), 9월 수익 40% 하락:

블록체인 기반 플레이투언 게임 제조사 엑시 인피니트의 9월 수익이 8월보다 40% 감소했다. 전월 대비 수익 감소는 지난 1월 이후 처음이다.

데이터 제공업체 엑시 월드에 따르면, 엑시의 9월 수익은 총 6만4933.71이더로 약 2억2032만달러 규모다. 이는 8월의 3억4200만달러보다 대폭 감소한 수치다.

9월 수익 역시 전년 동기보다는 거의 3000배 이상의 성장했으나 이는 8월의 성장 속도에 비하면 10% 수준에 불과하다. 트레이딩뷰에 따르면, AXS 토큰 가격은 1일 오전 기준 약 78달러로 연초 대비 14000% 이상 상승했다. 토큰 가격은 9월 초 95달러를 돌파하며 최고가를 기록했으나 중국의 규제 강화로 이후 하락했다.   

■ 컴파운드 설립자, 잘못 지급된 9천만달러 토큰에 대한 반환 촉구:

디파이 대출 프로토콜 컴파운드(Compoound)가 코딩 버그로 인해 수백만달러 상당의 COMP 토큰을 잘못 지급했다. 이에 설립자 로버트 레쉬너는 트위터를 통해 “컴파운드 프로토콜 오류로 대량의 COMP 토큰을 지급받은 경우 부디 반환해주길 바란다”며 “10%만 갖고 나머지는 돌려달라.

그렇지 않으면 토큰이 국세청에 신고돼 신상정보 대부분이 공개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후 트윗 발언이 너무 위협적이라는 반발이 일자 레쉬너는 자신의 사과했다. “커뮤니티가 COMP의 일부라도 되찾을 수 있도록 내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고 있다. 트윗 발언은 경솔했다. 죄송하다.”

■ 신용평가사 피치, USDC 포트폴리오 할당 변경 관련 보고서 발간:

신용평가사 피치 레이팅스(Fitch Ratings)가 스테이블코인 대시보드 1H21 보고서를 발간했다. 보고서에는 대규모 스테이블코인의 보안 포트폴리오에 대한 정보가 집계돼 있다.

보고서는 “최근 몇 개월간 스테이블코인 포트폴리오 할당이 변경됐다”며 “6월 말 기준 USDC는 10% CP와 15% CD를 보유하고 있다”며 “그러나 6~8월 사이 현금 및 현금 등가물이 포트폴리오 자산의 약 두 배인 92%에 이르면서 USDC의 포트폴리오는 위험이 크게 감소했다”고 밝혔다.

피치는 이어 “스테이블코인은 단기 신용시장과 점점 더 밀접한 관련이 있는 구성 요소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영어기사: 최윤영 번역, 임준혁 코인데스크 코리아 편집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으로 보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