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지원 및 저항 수준. 출처=코인데스크, 트레이딩뷰
비트코인 지원 및 저항 수준. 출처=코인데스크, 트레이딩뷰

비트코인은 지난주 6만6900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후 연일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분석가들은 이 같은 하락세의 원인으로 극단적인 낙관론 및 레버리지, 수익 실현을 꼽았다. 

현재 비트코인 지원 수준, 또는 매수자들이 투자하는 수준은 약 5만3천달러다. 

코인데스크US에 따르면, 하락세는 이미 발생했고 앞으로 더 많은 하방 변동성이 이어질 수 있다. 예를 들어, 거래소의 선물 미결제약정을 거래소의 비트코인 보유고로 나눈 예상 비트코인 레버리지 비율은 암호화폐 매도세 직전인 지난 9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지난주 비트코인 상승률이 40%에 육박한 것은 프로셰어즈가 출시한 최초의 비트코인 선물 연동 상장지수펀드(ETF)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 때문이었다. 일부 분석가는 ETF를 둘러싼 과대 광고가 조만간 사그라질 것으로 예상했다. 

블록포스 캐피털의 찰리 실버 공동창업자는 “투자자들이 이러한 선물 ETF가 비트코인에 대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지 않고 단기 가격 상승에 대한 부수적인 베팅 역할만 했다는 사실을 깨닫고 나면 상당한 가격 하락이 발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가격

암호화폐(오전 8시 38분)

● 비트코인(BTC) : 5만8575달러, -3.17%
● 이더(ETH) : 3966달러, -4.24%

전통시장

● S&P500 지수 : 4551달러, -0.51%
● 금 : 온스당 1797달러, +0.25%
● 10년 만기 미국 국채 금리 : 1.536%

데일리FX의 니콜라스 컬리 분석가는 “일주일간 새로운 고점을 기록한 후 나타난 어제의 매도세는 특히 높은 수준의 변동성이 나타날 때 안주하지 말하는 시장의 경고”라고 언급했다. 

그러나 각종 기술 지표는 비트코인 하락세가 안정화될 것임을 시사한다. 페어리드 스트레티지의 케이티 스톡튼 전무이사는 “최근 하락세는 며칠 내로 비트코인 초기 지원(~5만2900달러) 이상으로 빠르게 회복할 것”으로 내다봤다. 

프로셰어즈 ETF, 비트코인 실적 못미쳐

출시 전 비트코인 수익률을 곧바로 능가할 것으로 예상됐던 프로셰어즈 ETF 수익률은 기대에 못 미치고 있다. 코인데스크US에 따르면, 프로셰어즈 ETF 수익률은 352억3천만달러로 세계 최대 비트코인 펀드인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신탁(GBTC) 수익률을 하회하고 있다.

그레이스케일이 제공한 자료에 따르면, 프로셰어즈 ETF 거래가 시작된 지난 19일부터 26일까지 주가는 2.45% 하락했다. 같은 기간 비트코인은 1% 하락했고, GBTC는 7.5% 상승했다. 

비틑코인 선물 ETF 출시 이후 프로셰어즈 ETf, 비트코인, GBTC 가격 변화. 출처=트레이딩뷰
비틑코인 선물 ETF 출시 이후 프로셰어즈 ETf, 비트코인, GBTC 가격 변화. 출처=트레이딩뷰

비트코인 단기 보유자들도 수익 실현

비트코인 장기 보유자와 마찬가지로 단기 보유자 역시 ETF가 주도한 비트코인 상승세에 수익을 실현하기 시작했다. 이는 시장 참가자들이 비트코인의 단기 가격 방향에 대해 확신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래 차트는 어제 단기 보유자들의 매수세가 급증하고 있는 현황을 보여준다. 그러나 일부 분석가는 매수자들이 대개 강세장 초기에 나타나는 하락장에서 여전히 활성 상태로 남아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한 분석가는 “비트코인 시장은 오랜만에 상당한 이익을 내며 시장에 단기 매수 기회도 제공했다”고 언급했다. 

비트코인 단기 보유자 매수 현황. 출처=크립토퀀트
비트코인 단기 보유자 매수 현황. 출처=크립토퀀트

알트코인 소식

■ 시바이누, 한때 도지코인 능가:

자칭 도지코인 대항마로 회자되는 시바이누(SHIB) 토큰이 시가총액 기준으로 어제 잠시 도지코인을 능가했다. 두 코인 모두 현재 시가총액은 310억달러 이상이며, 코인게코 순위에서 10위, 11위를 오가고 있다.

블록체인 데이터에 따르면, 시바이누는 전 세계 개인투자자를 지속해서 끌어들이고 있으며, 좀 더 정교한 가상자산 거래자들은 최근 상승세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난센의 다니엘 쿠 연구 분석가는 “이번 주 초부터 ‘스마트 머니’로 분류된 주소가 시바이누 무매를 시작했다”고 언급했다. 

■ 싱가포르 DBS 은행, 헤데라 운영위원회 가입:

싱가포르 DBS 은행이 동남아시아 은행 최초로 헤데라 운영위원회(Hedera Governing Council)에 가입했다. DBS 은행은 거래를 처리하고 해당 거래의 공개 장부를 저장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인 헤데라 해시그래프를 지원하기 위해 운영위원회에 가입했다.

헤데라 운영위원회는 보잉, 도이치 텔레콤, 구글 등 39개 기업이 가입돼 있다. 위원회 임기는 3년이며 최대 2회까지 연장할 수 있다. 

■ 솔라나 기반 디파이 앱 튤립(Tulip), 5백만달러 유치:

솔라나 기반의 디파이 앱 튤립이 최근 마감한 펀딩 라운드에서 5백만달러를 유치했다. 이번 자금은 이자 농사 및 가상자산 대출 상품 확대에 사용될 예정이다.

튤립은 이와 함께 개발자 유치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현재 디파이 시장은 개발자 유치 경쟁이 과열돼 인재 채용이 힘든 상황이다. 튤립의 개발자도 5명으로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영어기사: 최윤영 번역, 임준혁 코인데스크 코리아 편집

키워드

#코인시황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