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웅래 민주연구원 원장. 출처=노웅래 의원실
노웅래 민주연구원 원장. 출처=노웅래 의원실

“디카르고 유통량이 10%나 폭증했는데도 공시를 하지 않은 것은 명백한 시장교란 행위입니다.”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민주연구원장)이 지난 9월 유통량이 10%나 늘어난 디카르고(DKA)의 시세조종 의혹에 대해 “업비트가 유통량을 사전에 알고도 공시를 안 했다면 사실상 공모행위로 봐야 한다”고 25일 주장했다.

노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업비트가 투자자 보호를 외치고 있지만 거래소들의 자율 규제는 믿을 수 없기 때문에 가상자산 시장을 전담 관리, 감독할 디지털자산관리감독원을 신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디카르고는 블록체인에 기반한 개방형 물류 네트워크 프로젝트다. 델레오코리아가 운영하며 지난 7월 업비트에 상장됐다.

카카오인베스트먼트 등이 델레오에 투자해 ‘카카오페이 관련 코인’으로 알려지면서 최근 카카오페이 상장 당시 가격이 320원까지 치솟았다.

노 의원은 “디카르고는 카카오페이 상장 소식으로 일주일새 가격이 100% 이상 상승했지만 이후 일주일 만에 다시 40% 이상 급락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투자자들을 중심으로 ‘디카르고 개발팀이 상장 시기에 맞춰 대규모 차익을 실현했다’는 시세조종 의혹이 제기됐고 국회 정무위원회 가상자산 공청회에서도 이 문제가 지적됐다”고 밝혔다.

지난 16일 공청회에서 박선영 동국대 경제학과 교수는 “업비트는 개별 프로젝트(디카르고) 업무에 대해 '개별 공지는 하지 않는다' '디카르고 측에 주요 정보를 고지할 것을 당부하고 있다' 했지만, 디카르고는 업비트 측에 (이미) 유통량 계획을 보고했다면서 서로 책임을 떠넘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교수는 “업비트와 디카르고 모두 무책임하게 대응했다”고 강조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