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나무가 메타버스 플랫폼 '세컨블록'의 오픈 베타 버전을 출시했다. 출처=두나무
두나무가 메타버스 플랫폼 '세컨블록'의 오픈 베타 버전을 출시했다. 출처=두나무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를 운영하는 두나무가 메타버스 플랫폼 '세컨블록(2ndblock)'의 오픈 베타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30일 밝혔다.

두나무에 따르면 세컨블록은 화상 채팅 기능을 탑재한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두나무는 확장성과 사용성, 활용성을 높이는 데에 초점을 맞췄다고 밝혔다. 

우선 온·오프라인의 경계를 낮추고 현실에서의 확장성을 높이기 위해, 국내 최초로 메타버스에 화상 채팅 기능을 결합했다. 이용자가 자신의 아바타를 원하는 곳으로 이동하고, 아바타 간 거리가 가까워지면 화상 채팅 창이 만들어져 소통과 정보 공유가 가능하다. 또 공간 생성시 사전 설정된 영역 내에 여러 명이 모여 실시간으로 회의나 토론을 할 수 있다. 스포트라이팅(확성기) 기능을 활용하면 공간 내 전체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 공연도 가능하다.

세컨블록에 개설한 개인 공간 '마이블록'에 친구를 초대해 화상 채팅을 할 수 있다. 출처=세컨블록 웹사이트 캡쳐
세컨블록에 개설한 개인 공간 '마이블록'에 친구를 초대해 화상 채팅을 할 수 있다. 출처=세컨블록 웹사이트 캡쳐

사용성을 높이기 위해 직관적이고 간편한 2D 기반 이용자 인터페이스를 채택한 것도 특징이다. 두나무 관계자는 "가상 공간 내 정보가 2D로 구현되기 때문에, 별도의 학습이나 복잡한 절차 없이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다"면서, "공간 개설과 아바타 조작 등 방법이 단순해 디지털에 익숙하지 않은 세대도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세컨블록 내에 개설된 단일 공간에는 최대 1000여명이 동시 접속할 수 있다. 두나무에 따르면 이는 현존하는 메타버스 플랫폼이 한번에 수용 가능한 최다 인원이다. 두나무 관계자는 "작게는 사적 모임과 대학 강의, 기업 회의부터 크게는 전시회, 콘서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용도에 맞게 공간을 개설해 모객할 수 있다"면서, "기업 비즈니스뿐 아니라 미술, 영화, K-POP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세컨블록 내에는 오피스, 파티룸, 대강당 등 목적별로 디자인된 5개의 프리셋 블록(공간) 등이 있다. 출처=세컨블록 웹사이트 캡처
세컨블록 내에는 오피스, 파티룸, 대강당 등 목적별로 디자인된 5개의 프리셋 블록(공간) 등이 있다. 출처=세컨블록 웹사이트 캡처

세컨블록 오픈 베타 버전에는 아바타 20종류와 더불어 오피스, 파티룸, 대강당 등 목적별로 디자인된 5개의 프리셋 블록(공간)과 이용자 개인이 6가지 컨셉 중 하나를 고를 수 있는 마이 블록(개인 공간), 모든 이용자가 함께 모여 소통하거나 게임을 할 수 있는 4개의 공용 블록이 마련됐다. 별도 가입 절차 없이 구글, 카카오, 애플, 페이스북 계정 연동을 통해 접속 가능하다.

두나무는 향후 모바일 앱을 출시하고, 이용자가 직접 콘텐츠를 만들어 판매하는 시스템을 개발하는 등 세컨블록 서비스 고도화를 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체불가능토큰(NFT) 등 두나무의 기존 사업과 시너지 또한 모색할 예정이다. 정식 오픈은 내년 상반기에 이뤄질 계획이다.

두나무 관계자는 "세컨블록을 시작으로 메타버스 산업이 가진 무한한 기회를 발굴하고, 적극적인 개발과 투자로 차세대 콘텐츠 경제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정인선 한겨레신문 정인선 기자입니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 3년여간 코인데스크 코리아에서 블록체인, 가상자산, NFT를 취재했습니다. 일하지 않는 날엔 달리기와 요가를 합니다. 소량의 비트코인(BTC)과 이더리움(ETH), 클레이(KLAY), 솔라나(SOL), 샌드(SAND), 페이코인(PCI)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