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파리 올림픽 국가대표 NFT 발행
대한체육회 법무법인 율촌 17일 법률자문 조인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지성
전지성 2021년 12월17일 10:44
출처=법무법인 율촌
출처=법무법인 율촌

로펌 업계 최초로 대체불가능토큰(NFT) 전담 자문팀을 세운 법무법인 율촌 올림픽 국가대표들의 NFT 발행을 자문한다.

대한체육회 2022 중국 베이징 동계 올림픽과 2024년 프랑스 파리 올림픽 국가대표 선수들의 이미지 등을 이용해 NFT 발행하기로 결정하고 17 오전 10 서울 강남구 파르나스타워 율촌 회의실에서 법률 자문 조인식을 가졌다조용만 대한체육회 사무총장과 윤희웅 율촌 대표 등이 참석했다

NFT는 최근 예술품이나 아이돌 그룹 기념품의 디지털 버전으로 이해되고 있다. 그러나 정확하게는 디지털 파일의 권리 증명서를 말한다. 그것이 이미지나 동영상 등으로 구현되는 것이다

NFT는 같은 모양을 여러 개 발행해 거래하지만 파일로서는 서로 고유하게 구별되기 때문에 소유권이나 저작권 법률 쟁점들에 대한 전문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수요는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올해 글로벌 NFT 거래액이 20조원을 넘어섰고 한국에서도 넥슨, 엔씨(NC)소프트 게임사들이 NFT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방탄소년단(BTS) 소속사 하이브와 제이와이피(JYP) 엔터테인먼트 기업도 아티스트 NFT 발행하겠다고 밝혔다.

올림픽 국가대표 NFT 발행도 이런 분위기 덕분에 더욱 주목받고 있다.

임형주(사법시험 45) 변호사는 이날 "대한체육회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선수들의 권익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NFT 발행을 기획했고 율촌이 사업에 일조할 기회를 갖게 기대가 크다" 말했.

전담팀은 이미 성과를 거두고 있다. 최근 ()두산디지털이노베이션(DDI) 블록체인 기업 대퍼랩스, 가상자산 플랫폼 기업 안체인과 협력해 NFT 사업을 시작했고 율촌이 자문했다NFT는 두산의 메타버스 플랫폼 '두버스(DOOVERSE)'에서 구입·거래할 수 있다. 

두산디지털이노베이션이 두산베어스 소속 프로야구 선수의 경기 명장면 이미지와 영상을 NFT로 발행한다. 출처=두버스 웹사이트 캡처
두산디지털이노베이션이 두산베어스 소속 프로야구 선수의 경기 명장면 이미지와 영상을 NFT로 발행한다. 출처=두버스 웹사이트 캡처

사업으로 박철순, 윤동균, 김민호 전설 불리던 두산베어스 소속 프로야구 선수들의 경기 이미지와 영상을 NFT 소장할 있다.

전담팀은 변호사 파트너 변호사만 14명이 참여한  조직이다. 고용(associate) 변호사까지 모두 30여명이다. 

금융위원회 출신 김시목 변호사(43회)와 블록체인 전문가인 김익현 변호사(46회), 지적재산권(IP) 전문가  변호사가 공동 팀장이다. 김시목 변호사는 금융위 금융정보분석원(FIU)과 금융정책국 등에서 근무했다. 임 변호사는 서울대 지구환경시스템공학부를 졸업했다. 

그 외 윤종욱(47회), 최홍준(50회), 정우석(51회), 박영윤(변시 2회), 조희우(변시 8회) 변호사와 김명훈 변리사 등이 주축이다. 변호사는 서울대 컴퓨터공학부 출신이다.

왼쪽부터 정우석, 박영윤, 김익현, 김시목, 최홍준, 윤종욱, 임형주, 조희우 변호사, 김명훈 변리사. 출처=법무법인 율촌
왼쪽부터 정우석, 박영윤, 김익현, 김시목, 최홍준, 윤종욱, 임형주, 조희우 변호사, 김명훈 변리사. 출처=법무법인 율촌

변호사는우리 전담팀에게 NFT 블록체인(blokchain)의 'N', 금융(finance)의 'F', 첨단기술(technology)의 'T' 결합한 이름이기도 하다 설명했다.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자산과 NFT  사업을 자문하기 위해선 첨단기술과 금융 전반에 대한 전문적인 경험과 역량을 모두 쏟아부어야 한다는 뜻이다.

실제 사안이 생길 때마다 세법, 지적재산권법, 금융법, 회사법  다양하고 복잡한 법률 쟁점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변호사는 또 “NFT는 게임, 스포츠, 음악, 미술 다양한 산업분야에서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여러 분야의 전문가가 유기적이고 안정된 의견을 제공하는 중점을 두고 있다 설명했다.

NFT 전담팀 구성은 최근이지만 율촌은 ‘조세'로 이미 블록체인 업계에 깊숙히 들어와 있다.

국내 10대 로펌 가운데 세무조사 대응과 조세 소송에서 최고 수준의 역량과 경험을 인정받고 있기 때문이다.

블록체인 투자 기업 해시드  대형 블록체인·가상자산 기업들의 세금 업무를 자문하고 있다.

지난 7월엔 가상자산과 블록체인 관련 송무 대응을 위해가상자산 블록체인팀 구성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