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이해붕 업비트 투자자 보호센터장 "코인 투자사기 예방하고 개인회생 지원한다"
타 거래소 이용자에도 상담 가능
법률 회사, 심리상담센터 협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지현
함지현 2021년 12월28일 16:45
이해붕 업비트 투자자 보호센터장. 출처=김병철/코인데스크 코리아
이해붕 업비트 투자자 보호센터장. 출처=김병철/코인데스크 코리아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의 이해붕 투자자 보호센터장이 "내년에는 센터를 재단으로 설립하는 데 필요한 허가를 받겠다"고 밝혔다.

이해붕 센터장은 최근 코인데스크 코리아와 온라인 화상 인터뷰에서 "(보이스피싱 등) 피해자들이 회생 전문 기구를 통해 간접적으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센터 자체를 재단으로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일단 투자자 보호센터를 업비트 내부 조직으로 출범하고, 향후 개인회생 등을 포함한 금융케어 프로그램을 추진하기 위해 별도의 재단으로 전환하겠다는 의미다.

두나무는 28일 업비트 투자자 보호센터는 웹사이트를 오픈했다. 두나무가 지난 5월 '투자자 보호'를 최우선 가치로 삼고 약 100억원을 투입해 투자자 보호센터를 개설하겠다고 밝힌 지 7개월 만이다. 

금융감독원 출신으로 올해 7월 두나무에 합류한 이해붕 센터장이 센터 업무를 총괄한다. 

투자자 보호센터는 이 센터장을 포함한 임직원 4명으로 시작했다. 법률회사와 심리 상담 전문센터 등 외부 전문 인력과 협업해 법률·심리·금융 3종의 '업비트케어'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고객센터와는 다르다. 

업비트 이용자가 아닌 사람도 센터에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이 센터장은 "업비트 이용자가 아닐지라도 업비트 계정 등을 활용한 보이스피싱 등의 불법행위로 피해를 당한 사람이라면 센터에서 상담을 받을 수 있다"며 "센터가 신청자들 중 선별해서 상담 연결을 하고, (법률 상담의 경우) 협약을 체결한 로펌에서 소송 관련 상담까지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출처=업비트 투자자 보호센터 웹사이트 캡처
출처=업비트 투자자 보호센터 웹사이트 캡처

최근 가상자산 시장에서 '투자자 보호'가 주요 화두가 되자, 빗썸도 고객지원센터를 통해 무료 법률 상담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업비트 투자자 보호센터는 피해자가 정신적 상처를 치유할 수 있게 하는데 주안점을 뒀다.

이 센터장은 "한 가정의 가장들이 한순간의 사기로 가정이 무너져 마음의 상처를 받는 것을 많이 봤다"며 "법률 지원도 필요하지만, 피해자들의 얘기를 들어주고 피해자들 본인 스스로 재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 더 중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투자자 보호센터는 업비트 24시간 보이스피싱 전담 콜센터와 대표이사 직속의 '상장 사기 제보 채널'에 접수된 내용을 공유받고, 이를 토대로 맞춤형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 센터장은 금융감독원에 몸담았던 이력이 센터 운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핀테크 현장자문단에서 금융 서비스 트렌드와 금융 사기 유형을 접할 수 있었다"며 "금감원에 있던 31년 동안 대부분 증권 규제를 다뤘는데, 해외 금융 규제당국이 보호 대상인 투자자들에 대해 어떤 조치와 원칙을 갖고 접근하는지 그 동향을 누구보다 꼼꼼하게 살펴봤다"고 강조했다.

센터는 홈페이지를 통해 투자자들을 위한 온라인 교육 콘텐츠도 제공한다. 이해붕 센터장을 포함한 업계 종사자들이 참여하는 '셀럽이 조언하는 디지털 자산 투자' 칼럼을 연재할 예정이다. 향후 유튜브 채널을 개설해 강의 등 동영상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이 센터장은 "이용자뿐 아니라 센터를 찾는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정리가 잘 된 책 한 권을 읽고 가게 하겠다는 느낌으로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겠다"며 "가상자산 시장이 단기간에 성장한 데에는 투자자들의 도움이 있던 만큼, 올바른 투자 문화를 조성하겠다는 책임감으로 센터를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Kim Eileen 2021-12-29 12:29:07
그냥 궁금해서 그러는데...열두척 국산 채굴기 코인 스캠이라던데 ? 상장은 어떻게 한거임?

돼리우스 2021-12-28 18:56:54
예방하기 전에 기존 피해를 받은 투자자들의 정신적 상처(자산)부터 치유 점...

캐롤 2021-12-28 17:54:32
'피해자가 정신적 상처를 치유할 수 있게 하는데 주안점을 뒀다.'라고 했는데 그전에 정신적 상처를 받지 않게 운영을 하는게 우선인 것 같은데?

태양의 기사 2021-12-28 17:33:03
개인회생...흠~ 저번에 니네 거래소에서 나루토 찍은 분부터나 회생시켜. 환금 일 처리 느려서 수술비 지급 못한 분도 있던데. 목숨은 못 살리지 ? ㅋㅋㅋ ㅈㄹ

김 걸 2021-12-28 17:32:26
휴~ 그래 한번 해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