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2위 채굴 국가 카자흐스탄 내 대규모 시위로 인해 인터넷이 폐쇄되자 BTC(비트코인) 해시레이트가 6일(현지시간) 약 10% 급락했다. 

코인워즈(Coinwarz) 데이터에 따르면, 비트코인 해시레이트는 그리니치 평균시(GMT) 기준 5일 오후 9시 초당 약 191엑사해시(EH/s)에서 6일 오전 1시 약 172EH/s로 10%가량 하락했다. 해시레이트란 비트코인 채굴에 사용되는 연산 처리 능력으로 1EH=100경해시다.

출처=코인워즈(Coinwarz)
출처=코인워즈(Coinwarz)

이번 해시레이트 감소 원인은 카자흐스탄 내 대규모 시위로 인한 인터넷 폐쇄 때문이다. 카자흐스탄의 비트코인 해시레이트 점유율은 18.1%로 세계 2위를 차지하고 있다. 

카자흐스탄에서는 지난 2일 연료값 폭등을 계기로 경제난에 대한 반정부 시위가 대규모로 퍼졌다. 시위 양상이 깊어지자 카자흐스탄 최대 규모 통신사인 카자흐텔레콤(Kazakhtelecom)은 5일 자국 내 인터넷 통신을 폐쇄했다.

하지만 이번 카자흐스탄 발 해시레이트 하락은 일시적인 것으로 비트코인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란 의견이 나온다. 

가상자산 분석 기업 크립토퀀트(Cryptoquant)의 주기영 대표는 “해시레이트 하락이 장기적으로는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있겠지만 이번 카자흐스탄 사례로는 당장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 설명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