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스테이블 코인 디엠, 결국 사라지나
블룸버그 "디엠 어소시에이션 자산 매각한다" 보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범수
박범수 2022년 1월26일 14:36
출처=Dima Solomin/Unsplash
출처=Dima Solomin/Unsplash

메타(Meta, 옛 페이스북)가 주도하는 스테이블 코인인 디엠이 사업을 종료할 수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25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디엠 어소시에이션(Diem Association)이 투자자들에게 자본금을 돌려주기 위해 자산을 매각하고 있다.

디엠은 또 지식재산권(IP) 처분에 대해 투자 은행과 논의하고 있고 내부 개발자를 위한 새로운 거처를 찾고 있으며 보유 자산을 현금화하고 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이 같은 움직임은 사업을 원점으로 되돌리려는 것일 수 있어 주목된다. 

디엠은 전신인 리브라 프로젝트 때부터 규제 압박을 겪었다.

2019년 페이스북이 주도해 만든 스테이블 코인 리브라는 달러 패권에 도전한다는 이유로 당국으로부터 규제를 받았다.

리브라는 이에 따라 여러 법정 통화에 가치를 연동하려던 기존 계획을 대폭 선회했다. 그리고 2020년 4월 개별 법정 통화에 연동된 스테이블 코인을 만들겠다며 디엠으로 프로젝트명을 바꿨다.

메타는 지난해 미국 실버게이트 은행(Silvergate Bank)를 통해 디엠 유에스디(USD)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한다고 밝혔다. 이 때까지만 해도 디엠 프로젝트는 순조로운 행보를 보이는 듯했다.

하지만 지난해 5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는 실버게이트의 디엠 발행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며 압박을 이어갔다. 이러는 사이 지난해 11월 데이비드 마커스 리브라 프로젝트 설립자는 메타를 떠났다.

마이클 크리텐든 디엠 어소시에이션 대변인은 IT 매체 더버지(The Verge)에 블룸버그 보도와 관련해 “일부 오류가 있다”고 말했지만 더 이상의 답변은 거부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황 보라 2022-01-26 16:39:21
정부서 CBDC 나올 날도 멀지 않은 같은데 스테이블 코인 위협감 들겠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