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 다치니 웹3 세계가 열렸다
미니칼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지현
함지현 2022년 2월13일 07:30
나만의 메타버스 갤러리를 배경으로 촬영한 제페토 아바타 사진. 출처=함지현/코인데스크 코리아
나만의 메타버스 갤러리를 배경으로 촬영한 제페토 아바타 사진. 출처=함지현/코인데스크 코리아

두 달째 깁스 중이다. 오른발 깁스를 푼 지 일주일만에 반대편 발도 복숭아뼈가 부러져서다. 덕분에 취재원 미팅이나 방송 출연 등 업무 일정 외에는 약속을 모두 취소하고 칩거를 이어가고 있다.

대신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내 세상을 옮겼다. 이전부터 해오던 대체불가능토큰(NFT) 제작 작업에도 더 집중하기 시작했다. 그간 2D NFT만 만들었지만 부상 이후 3D 모델링을 독학해 3D NFT도 만들었다. 그렇게 나만의 메타버스 갤러리는 조금 더 풍성해졌다.

외출을 못하니 메타버스 '제페토' 세상에서 CGV에 가고 한옥 마을도 구경했다. 직접 만든 옷을 제페토 안에서 팔아보기도 했다. 틈틈이 푼돈이라도 벌고 싶어서 탈중앙화금융(DeFi, 디파이) 서비스 중 하나인 이자농사(Yield Farming)도 시작했다. 하루에 한 번씩 코인을 수확하는 재미가 꽤나 쏠쏠했다.

말로만 듣던 탈중앙화자율조직(DAO)에도 친숙해졌다. 나는 이전에 소개했던 것처럼 '루트(Loot)'의 확장 프로젝트 '루트 익스플로러' DAO에 소속되어 있다. 최근 해당 DAO는 디스코드에서 꽤 흥미로운 퀘스트를 진행했다. 길드를 통해서만 참여 가능한 NFT 구출 퀘스트였다.

게임 방법은 단순했다. 참여자가 동서남북 중 하나를 입력하고, 그 방향이 맞으면 퀘스트 달성도가 높아지는 구조였다. 단, 한 번 방향을 입력한 이용자는 2시간 동안 방향을 다시 입력할 수 없었다. 퀘스트 달성도가 높아질수록 대기 시간이 감소해 나중에는 30분만 기다리면 되긴 했다. 

이번 퀘스트에서도 루트만의 특징이 잘 살아났다. 한 이용자가 자발적으로 옳은 방향을 취합해 지도를 만들었다. 몇몇 이용자들은 공지를 관리하고, 다른 이용자는 길드 가입을 승인하는 역할을 맡았다. 길드원들은 다음은 어느 방향일지 투표를 진행했고, 새로운 방향을 입력하는 참여자는 가장 표를 많이 받은 방향을 선택했다.

그 과정에서 방향을 잘못 입력하는 참여자들도 나타났다. 길드가 이미 답을 아는 구간에서 실수가 발생할 경우 길드 채널에서 '실수할 수도 있지'라며 서로를 독려했다. 그렇게 얼굴도 모르는 길드원들끼리 어느 정도 유대감도 생겼다.

그런데 한 가지 문제가 존재했다. 길드전임에도 달성도 100%에서 옳은 방향을 입력한 사람 1명만이 우승 상품 NFT를 받을 수 있었다. 계속 훔쳐보기만 하다가 막판에 끼어든 사람이 NFT를 가져갈 수도 있다는 의미다.

이에 DAO 운영진은 달성도 50%에서 숨겨진 보상을 공개했다. 길드 전체에게 또 다른 NFT를 지급하는 것이었다. 그 NFT는 길드가 알아서 처분할 수 있었다. 나를 포함해 많은 길드원들이 어떤 보상이 있을까하는 마음에 더 열심히 퀘스트에 임했다. 어떤 길드원은 길드를 응원하기 위한 서사시를 짓기도 했다. 

결국 5일 만에 퀘스트가 끝났고 개인과 길드가 각각 NFT를 하나씩 선물 받았다. 현재 내가 몸담고 있는 길드는 단체로 받은 NFT를 어떻게 할지 투표를 진행하고 있다. 루트 익스플로러 DAO 안에 이를 해결하기 위한 DAO가 따로 만들어졌다.

길드 자체의 멀티시그 지갑을 만들어 보관할지, 무작위 추첨으로 개인에게 지급할지, 길드원끼리 경쟁을 통해 쟁취하게 할지 등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일부 길드원은 향후 스테이킹이 오픈되면 해당 NFT를 예치해 보상을 분배하는 방안을 제시하기도 했다.

칩거 생활을 통해 일상에 녹아든 웹3를 느낄 수 있었다. 웹3는 중앙화된 기업이 아닌 참여자들이 투표를 통해 규칙을 만들고, 그 규칙에 따라 커뮤니티에 기여한 만큼 보상을 지급하는 시스템이다. 가상자산 분석업체 메사리에 따르면, 웹3는 메타버스라는 영토에서 DAO라는 국가를 조성하고, 그 안에서 NFT라는 화폐를 통해 디파이라는 경제 시스템을 운영한다. 

그런 웹3 세계가 내 스마트 기기 안에서도 펼쳐지는 중이었다. 

루트 익스플로러 길드원이 만든 퀘스트를 위한 서사시. 출처=루트 익스플로러 공식 트위터
루트 익스플로러 길드원이 만든 퀘스트를 위한 서사시. 출처=루트 익스플로러 공식 트위터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