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조은지/코인데스크 코리아
출처=조은지/코인데스크 코리아

IDO는 Initial Dex Offering의 약자로, 탈중앙화거래소(DEX)에서 진행하는 코인 판매 방식입니다. 코인 프로젝트가 IDO를 시작하는 것은 분산형 유동성 거래소를 통해 코인 상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 위에서 분산형 유동성 거래소라는 단어를 사용한 이유는 특정 거래소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IDO는 개인이 스스로 지갑을 생성 후 DEX에서 개인간거래(P2P)를 해야 합니다.

 

1. IDO 특징

IDO는 탈중앙화되어있는 만큼 기존 IEO, ICO와 다른 특징이 있습니다.

1) 유동성

높은 수수료를 지불할 필요 없이 분산된 오퍼링으로, 누구의 허가도 필요없습니다. 따라서 최근 중앙화 거래소(CEX)에서 시행하는 고객확인(KYC)이 없어도 됩니다.

KYC가 없다는 것은 투자자에게 편리할 수는 있지만, 가짜 코인이 판매될 수 있다는 문제도 있습니다. 중개자와 관리자가 없어서 투자자가 직접 모니터링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2) 빠른 거래

IDO를 시작한 날(코인을 출시한 날)부터 투자자는 DEX에서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일찍 거래할 수 있는만큼 기존 ICO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공정성

일반적인 ICO는 중앙화 거래소에 상장 후 거래가 이뤄집니다. 중앙화 거래소의 판단에 따라 거래 일정 등이 결정됩니다. 하지만 IDO는 탈중앙화 거래소에서 이뤄지는 만큼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3. IDO 순위

크립토랭크의 IDO를 진행한 DEX 순위입니다. 사이트에 따르면 순위를 매기는 기준은 신고점(ATH)과 투자 자본 수익률(ROI)로 매겨진 것입니다.

2022년1월20일 (한국시간 기준) IDO 플랫폼 순위, 1위부터 10위까지. 출처=크립토랭크
2022년1월20일 (한국시간 기준) IDO 플랫폼 순위, 1위부터 10위까지. 출처=크립토랭크

1위: 다오메이커(DAO Maker)

2위: 폴카스타터(Polkastarter)

3위: 레드카이트(Red Kite)

4위: 게임파이(Game Fi)

5위: 페이드 네트워크(PAID Network)

6위: BSC패드(BSCPad)

7위: 오엑스불 테크(Oxbull.Tech)

8위: 트러스트패드(TrustPad)

9위: 시드파이(Seedify)

10위: 풀즈(Poolz)



더 자세한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