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ME, 28일 마이크로 비트코인∙이더리움 옵션 출시
“2021년 4분기 CME 거래량, 1년 전에 비해 26% 증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세진
김세진 2022년 3월2일 07:51
출처=CME 그룹 인스타그램 캡처
출처=CME 그룹 인스타그램 캡처

미국 대형 파생상품 거래소인 시카고상품거래소(CME)가 마이크로 BTC(비트코인) 및 ETH(이더리움) 옵션계약 상품 출시를 예고했다. 최근 가상자산 시장에 사모펀드 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KKR), 자산운용사 블랙록 등이 진출을 선언하면서 큰손으로 떠오른 가운데 개인까지 투자자층으로 포섭, 판을 키우겠다는 취지다. 

1일(현지시간) CME는 오는 28일 마이크로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옵션계약 상품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마이크로 상품은 한 계약 당 1/10BTC 혹은 1/10ETH 단위로 거래할 수 있는 상품이다. 

이번 마이크로 상품은 지난 2020년 출시한 비트코인 5BTC를 1계약으로 설정했던 비트코인 옵션 상품보다 크기를 대폭 줄였다. 단위 금액을 낮춰 개인, 기관 등 다양한 시장 참여자들이 현물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 가격 리스크를 헤지하거나 새로운 거래 전략을 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는게 CME측의 설명이다. 

이와 함께 투자자들의 장단기 전망에 따라 옵션 만기일을 월별뿐만 아니라 월, 수, 금요일 중 주간 단위로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앞서 CME는 지난 2021년 5월 마이크로 비트코인 선물을, 당해 12월에는 이더리움 선물계약 상품을 출시했다. CME에 따르면 두 상품은 현재까지 약 520만건 계약이 체결됐다. 

선물은 투자자에게 특정 날짜에 지정된 가격으로 자산을 사거나 팔 수 있는 의무를 부여하는 계약이다. 옵션은 선물에 연결된 상품으로 특정 날짜에 지정된 가격으로 자산을 매매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지만 의무는 아니다. 이 두 상품은 가격 움직임의 방향을 추측해 주로 가상자산 가격의 높은 변동성을 헤지(위험회피)할 때 활용한다. 

팀 맥코트(Tim McCourt) CME 글로벌 주식∙FX상품총괄은 “강력하고 유동적인 가상자산 선물 및 옵션 시장을 구축하기 위해 업계와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면서 “이번 상품들로 투자자들이 시장에서 발생하는 사건을 보다 유연하고 효율적으로 헤지하거나, 가상자산 시장 노출을 보다 미세하게 조정할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CME가 2022년 2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1년 4분기 CME 일평균 거래량은 2020년 동분기대비 26% 증가한 2050만건을 기록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교전이 계속되는 가운데 가상자산 가격은 상승하고 있다. 한국시간 2일 오전 6시 코인마켓캡 기준 비트코인 가격은 1주일전 대비 16% 상승한 4만3900달러선에, 이더리움은 14%가량 상승한 2960달러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