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에어드롭까지‥가상자산 기부에 날개 달렸다
4일 예정‥기부금 5100만달러 돌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상혁, 송하은
박상혁, 송하은 2022년 3월3일 15:58
우크라이나 국기. 출처=Unsplash
우크라이나 국기. 출처=Unsplash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가상자산의 존재감이 부각되고 있는 가운데 우크라이나 정부가 공식 트위터를 통해 한국시간으로 4일 오전 1시에 에어드롭을 한다고 2일 밝혔다. 3일 오전 11시 기준 온체인 데이터 상에서 집계된 기부금은 5100만달러를 돌파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우크라이나 정부의 기부 독려는 공식 트위터를 통해 지난 27일 처음 거론됐다. 이날 우크라이나 정부 공식 트위터는 BTC(비트코인), ETH(이더리움), 이더리움 네트워크 기반 USDT(테더) 기부용 지갑 주소를 공개했다. 지난 1일에는 DOT(폴카닷)을 통한 기부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여기서 그치지 않고 코인 기부자를 대상으로 에어드롭을 하겠다고 지난 2일 전했다. 우크라이나 정부의 공식 트위터에 따르면 에어드롭 대상자임을 증명하는 스냅샷은 4일 오전 1시에 진행된다. 다만 구체적으로 어떤 방식의 에어드롭을 하는지는 공개하지 않았다.  

통상 코인 에어드롭은 특정 프로젝트 참여나 코인 투자에 대한 보상의 의미로 무상 배분되기 때문에 가상자산 친화적인 마케팅으로 꼽힌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러시아 침공을 비난하고 우크라이나를 응원하는 분위기가 형성되는 가운데 가상자산을 활용한 기부금 독려는 모금에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다. 

실제로 이더리움 레이어2 솔루션 업체 옵티미즘 PBC의 마이클 실버링 데이터 애널리스트가 분석한 이더리움 레이어1 네트워크 기반의 가상자산 기부금 추이에 따르면, 에어드롭 소식이 나온 2일 이후 시간당 기부금이 눈에 띄게 늘어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3일 오전 3시에는 1시간 만에 640만달러의 자금이 모였다.

탈중앙거래소(DEX) 유니스왑은 공식 트위터를 통해 우크라이나 정부가 공개한 이더리움 기반 기부용 지갑을 유니스왑에 연동했다고 3일 밝혔다. 이에 따라 기부 대상자는 유니스왑에서도 에어드롭을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아직 에어드롭과 관련한 구체적인 내용이 공개되지 않았지만, 일각에서는 에어드롭이 이더리움 네트워크 기반의 코인 위주로 진행되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저스틴 선 트론 창립자는 지난 2일 트위터를 통해 "130만달러 이상의 트론 네트워크 기반 USDT가 우크라이나에 기부됐다"며 "트론 네트워크 기반으로 기부를 한 사람들이 제외되는 것은 불공평하다"고 했다.

실버링 데이터 애널리스트가 분석한 온체인 데이터에 따르면, 이더리움 레이어1 네트워크 기반으로 모인 코인 기부금은 3일 오전 11시 기준 약 3440만달러다. 

비트코인의 온체인 데이터 트랜잭션을 볼 수 있는 가상자산 플랫폼 블록체인닷컴에서는 우크라이나 정부의 비트코인 기부금 지갑이 3일 오전 11시 기준 약 990만달러치의 비트코인을 모금한 것으로 분석했다. 

폴카닷의 데이터 분석 익스플로러인 서브스캔에서는 3일 오전 11시 기준 우크라이나 정부의 폴카닷 기부금 지갑에 약740만달러가 모금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날 오전 11시 기준으로 모인 기부금을 모두 합치면 약 5170만달러다.

트랜잭션 내역을 보면 받은 기부금 가운데 일부는 우크라이나 거래소인 쿠나(Kuna)로 송금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주기영 크립토퀀트 대표는 "우크라이나 정부의 공식 트위터가 밝힌 지갑 주소를 확인해보면 우크라이나 거래소 쿠나로 송금한 내역이 있다"며 "현금화 역시 쿠나를 통해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쉴드 2022-03-03 17:36:40
기부해도 문제고 안해도 문제고 평화만 구할수있다면 기부는 최대한으로 할수있는데

피드백 2022-03-03 16:24:17
암호화폐 대한 긍정적인 뉴스가 많네, 상승~

코인충 2022-03-03 16:23:20
전쟁나면 원화, 국내자산 쓰레기 된다,, 유일한 글로벌 경제화폐인 코인이나 달러, 귀금속등만 살아남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