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출처=픽사베이

CBDC는 'Central Bank Digital Currency'의 약자로 중앙은행 디지털화폐라고도 부릅니다. CBDC는 이름이 갖는 의미 그대로 중앙은행이 발행하는 디지털화폐로 동전이나 지폐 같은 실물화폐의 대체하는 화폐입니다.

CBDC는 블록체인 기술이 기반이 된다는 점에서 기존의 실물 화폐와 차이를 둡니다.

더불어 중앙은행에 의해 통제된다는 점에서 BTC(비트코인)과 ETH(이더리움) 등 탈중앙화(Decentralized) 방식의 코인과 구별됩니다.

CBDC의 3가지 형태
CBDC에는 소매와 도매, 그리고 이 둘을 합친 하이브리드 형태가 존재합니다.

1) 소매 CBDC
소매 CBDC는 일반 대중과 민간단체에 의해 발행되는 디지털화폐입니다. 고객은 소매 CBDC를 월릿이나 계정에 보관해 두고 결제할 수 있습니다.

2) 도매 CBDC
도매 CBDC는 퍼블릭 디지털 금융 서비스로 전통적인 중앙은행과 시중은행, 주요 금융 시스템과 호환할 수 있는 디지털화폐입니다. 도매 CBDC는 보안이 개선된 형태의 분산 레저 화폐로 매 거래가 기록되기 때문에 각종 금융 사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사우디아라비아 같은 몇몇 국가에서 도매 CBDC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3) 하이브리드 CBDC
하이브리드 CBDC는 도매와 소매 CBDC를 접목한 2중 구조 형태로 중개자가 실시간 결제를 처리합니다. 하이브리드 CBDC는 다양하게 설계 방식을 변경해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CBDC 장점
▲중앙 시스템에 의해 통제된다는 점에서 효율적이고 안전한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고객은 시중은행을 거치지 않고 바로 중앙은행을 바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중은행의 금융 피해와 사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쉽게 거래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CBDC 단점
▲블록체인의 핵심 기능인 탈중앙화(Decentralized) 개념이 변질되는 형태로 중앙은행이 모든 통제권을 갖게 됩니다.
▲중앙 집중화 방식으로 통제하기 때문에 고객의 개인 정보와 사생활 침해 우려가 있습니다.
▲중앙은행과 시중은행이 잠재적인 경쟁 관계가 될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