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큐브엔터테인먼트
출처=큐브엔터테인먼트

주요 소식

 

큐브엔터, 더샌드박스에 'K컬처 메타버스' 구축한다

큐브엔터테인먼트가 메타버스 플랫폼 더샌드박스에 'K컬처 복합문화공간'을 구축한다. 큐브엔터테인먼트는 이를 위해 블록체인 기술 기업 네스트리미디어그룹과 업무 협약을 맺었다고 1일 밝혔다.

큐브엔터테인먼트는 메타버스 복합문화공간 구축을 위해 더샌드박스 내 가상공간인 '랜드(LAND)'를 취득했다. 큐브엔터가 보유한 랜드 위에 네스트리가 블록체인 기술이 접목된 콘텐츠와 상품, 서비스를 개발·운영한다는 구상이다. 

외부 협업 기업이 큐브엔터 소유 랜드에 입점하길 원하는 경우 이에 필요한 기술적 유지·보수와 관리도 네스트리가 맡는다.

큐브엔터테인먼트는 올해 2월 홍콩 기반 게임사 애니모카브랜드와 합작 법인 '애니큐브엔터테인먼트'를 설립했다. 이어 3월 비투비, 펜타곤, (여자)아이들, 라잇썸 등 소속 아티스트의 영상을 활용한 NFT 에어드랍 이벤트를 공개했다. 

 

빗썸, 2021년 영업이익 8000억원 육박...전년 대비 5배 증가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빗썸의 운영사인 빗썸코리아가 지난해 8000억원에 가까운 영업이익을 거뒀다. 매출액은 1조원을 돌파했다.

2020년 말부터 BTC(비트코인) 등 가상자산 가격이 상승한 데 따라 빗썸의 매출액, 영업이익도 2년 연속 증가세를 이어갔다.

31일 빗썸코리아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영업이익은 7821억4598만원으로, 2020년 영업이익(1492억3488만원) 대비 5.24배 증가했다.

 

블록체인닷컴, 기업가치 140억에 시리즈D 투자 유치··데카콘 등극

가상자산 거래와 대출, 수탁(커스터디) 등 서비스를 제공하는 영국 기업 블록체인닷컴이 140억달러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으며 시리즈D 라운드 투자를 유치했다. 이로써 블록체인닷컴은 기업가치 100억달러를 넘는 '데카콘' 대열에 등극했다. 

블룸버그는 31일(현지시간) 블록체인닷컴이 라이트스피드 벤처 파트너스와 베일리 기포드 등으로부터 시리즈D 라운드 투자를 유치했다고 최초 보도했다. 이어 블록체인닷컴은 코인데스크US더블록 등에 투자 유치 사실을 공식 확인했다. 투자 금액은 비공개다. 

블록체인닷컴은 지난해 3월 52억달러의 기업가치를 인정받아 3억달러 규모의 시리즈C 투자를 유치했다. 라이트스피드 벤처 파트너스는 당시에도 주요 투자사로 참여했다. 

 

미국 가상자산 거래소 "사용자 예치금은 부채" 표기해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가상자산 기업의 사용자 예치금 관련 실무지침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미국 증권시장에 상장한 가상자산 기업은 대차대조표에 사용자가 예치한 가상자산을 부채(liability)로 분류하고, 투자자들에게 이와 관련한 위험을 표기해야 한다. 

 

EU의회, '개인지갑간 거래시 KYC' 의결‥업계 강력 반발

유럽연합(EU) 의회가 가상자산 이동시 개인정보를 식별하도록 하는 내용의 법안 초안(draft legislation)을 의결했다. 익명의 가상자산 거래를 막겠다는 것. 

현재 1000유로(약 134만원) 이상의 전통 금융권 자금 송수신에 적용되는 자금세탁방지(AML) 요건을 가상자산 부문까지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가상자산에 대해선 1000유로 조건이 빠졌다. 

이는 자금세탁과 테러 자금조달에 관한 EU의 규정을 강화하는 방안인 자금세탁 방지 대책의 일환이다. 

키워드

#아침브리핑
정인선 한겨레신문 정인선 기자입니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 3년여간 코인데스크 코리아에서 블록체인, 가상자산, NFT를 취재했습니다. 일하지 않는 날엔 달리기와 요가를 합니다. 소량의 비트코인(BTC)과 이더리움(ETH), 클레이(KLAY), 솔라나(SOL), 샌드(SAND), 페이코인(PCI)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