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레이스케일이 비트코인 현물 ETF를 주장하는 6가지 이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하은
송하은 2022년 5월15일 19:47
출처=그레이스케일 트위터
출처=그레이스케일 트위터

디지털 자산 운용사 그레이스케일은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신탁(GBTC)을 BTC(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로 전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레이스케일은 지난 3월 SEC가 현물 ETF 승인 안하면 소송을 걸 수도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현물 ETF 승인 여부 결정 일자인 7월6일을 앞두고 지난달 그레이스케일은 SEC를 만났다고 11일 밝혔습니다.

GBTC는 현재 전체 비트코인 물량 중 3.4% 이상 보유하고 있는 그레이스케일의 투자 신탁 상품입니다.

규제 등의 이유로 비트코인을 직접 구매하기 힘든 기관 투자자에게 돈을 받아 비트코인을 대신 구입해 증권 형태로 주식을 판매하는 구조입니다.

2022년 2월 기준 한 주당 0.00092896BTC로 보증됩니다.

그레이스케일은 거래소에서 매입한 비트코인은 오프라인 상태인 콜드월렛에 보관하면서, 자산 운용을 하고 있습니다.

그레이스케일은 GBTC가 비트코인 현물 EFT로 전환돼야 하는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1. 코인 투자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ETF는 투자자들이 쉽게 코인에 투자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미국 백악관에 따르면, 미국 성인 16%에 해당하는 4000만명 이상이 코인에 투자했거나 거래했으며 실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나스닥은 최근 고객의 자산을 코인에 투자하거나 이를 고려하고 있는 재무사 중 72%가 현물 ETF를 통해 코인에 투자할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현물 ETF를 통해 코인에 투자하길 원하는 4100명이 넘는 투자들이 SEC에 서신을 제출했습니다.

 

2. GBTC는 86만5000명 이상의 투자자들이 보유한 최대 공개형 코인 펀드입니다.

GBTC는 운용자산(AUM) 기준 상위 3위권 상품 펀드이며, 유동성 측면 상위 10위권 상품 펀드입니다.

GBTC 신탁 보유 비트코인 수(민트색 그래프), GBTC 운용자산(초록색 막대 그래프). 출처=Grayscale, Bloomberg
GBTC 신탁 보유 비트코인 수(민트색 그래프), GBTC 운용자산(초록색 막대 그래프). 출처=Grayscale, Bloomberg

 

AUM 기준 상위 상품펀드 순위. 출처=Grayscale, Bloomberg
AUM 기준 상위 상품펀드 순위. 출처=Grayscale, Bloomberg

 

 

3. GBTC가 비트코인 현물 EFT로 전환되면 비트코인 현물 가격을 추종하게 되면서 할인율이 사라져 최대 80억달러(약 10조3160억원)의 가치를 추가로 창출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80억달러의 가치를 추가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일까요?

 

다음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