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도형 테라 공동대표가 차이 결제 원천사 암호화폐 지갑에 고유 금리를 적용하는 방식을 설명하고 있다. 출처=김동환/코인데스크코리아
권도형 테라 공동대표가 차이 결제 원천사 암호화폐 지갑에 고유 금리를 적용하는 방식을 설명하고 있다. 출처=김동환/코인데스크코리아

블록체인 플랫폼 테라를 만든 권도형 테라폼랩스 대표가 LUNA(테라)와 UST(테라 스테이블 코인)의 폭락 사태와 관련해 전 세계 가상자산 투자자에게 사과의 뜻을 밝혔다.

권도형 대표는 14일 트위터를 통해 "지난 며칠 동안 UST 디페깅(가치 연동이 끊긴 현상)으로 충격을 받은 테라 커뮤니티 구성원과 직원, 친구, 가족에게 전화했다"며 "내 발명품이 모두에게 고통을 줬다는 점에서 비통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탈중앙화 경제에서는 탈중앙화 통화가 마땅하다고 생각하지만, 현재 UST는 그 역할을 할 수 없다"고 말하며 아쉬운 감정을 에둘러 표현했다.

반면 폭락장에서 LUNA와 UST를 매도해 권도형 대표가 이익을 본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 그는 "나를 비롯해 나와 관련한 어떤 곳도 이번 사건으로 이익을 본 게 없다"며 "나는 LUNA와 UST를 팔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지금 지켜야 할 것은 테라 블록체인을 가치 있게 만드는 커뮤니티와 개발자"라며 "스스로를 위한 최선의 방법을 도출해 공감대를 형성해 다시 일어설 방법을 찾을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덧붙였다.

권도형 대표가 만든 블록체인 플랫폼 테라에는 LUNA와 UST라는 2가지 가상자산이 존재한다. LUNA는 한때 가상자산 통계 서비스 코인마켓캡 기준 전 세계 가상자산 중 시가총액 6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마찬가지로 UST는 전 세계 스테이블 코인 중 3위를 차지할 정도였다. 국내 블록체인 프로젝트 중 최대 규모였다.

하지만 테라의 몰락은 한순간이었다. 알고리듬 방식으로 미국 달러화와 일대일로 가치를 연동하는 UST가 1달러 이하로 내려앉자 LUNA와 UST는 하늘에서 땅으로 추락했다. 권도형과 테라 커뮤니티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도입했지만 모두 실패로 끝났다.

결국 권도형 대표는 13일 테라 포럼에 '테라 생태계 부흥 계획'을 공개하며, "UST가 역할을 하기에는 사용자에게 신뢰를 잃었다"며 "루나와 UST를 원래대로 회복할 수 없는 상태"라고 말하며 테라 프로젝트의 실패를 자인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