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다시 멈춘 솔라나 네트워크...5시간 동안 블록 생성 중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지현
함지현 2022년 6월2일 14:00
출처=솔라나 홈페이지
출처=솔라나 홈페이지

솔라나 네트워크가 또 다시 멈췄다.

2일 솔라나 블록 익스플로러 '솔라나 비치(Solana Beach)'에 따르면, 이날 오전 1시부터 솔라나 네트워크에서 블록이 생성되지 않고 있다. 솔라나의 검증인(밸리데이터)이 지난 5시간 동안 새로운 블록에 대한 검증을 진행하지 않자 네트워크 전체가 멈췄다. 이로 인해 솔라나 네트워크는 재가동 준비에 들어섰다.

이번 솔라나 네트워크 중단 사태는 처음이 아니다.

지난 5월2일 솔라나 기반 대체불가능토큰(NFT) 민팅(발행)·배포 툴 ‘캔디머신’이 스웜(인공지능(AI)이나 머신러닝 기반으로 대규모 트랜잭션을 생성하고 전송해 네트워크를 마비시키는 방식) 공격을 받아 7시간 동안 네트워크가 마비된 이후 딱 한 달 만이다.

더블록은 현재 솔라나 재단은 검증인들에게 네트워크 재부팅을 요청한 상태라고 보도했다. 

솔라나 재단이 검증인에게 보낸 안내사항에 따르면, 검증인들은 1억3598만6379번째 블록에서 스냅샷을 찍어야 하며 이후 검증인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해야 한다.

이에 따라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국내 거래소에서 SOL(솔라나)뿐 아니라 솔라나 네트워크 기반 가상자산 GMT(스테픈) 등의 입출금도 중단됐다. 아직 솔라나 네트워크가 정상화되지 않음에 따라 오전 7시57분 기준 거래소에서 다른 거래소로 SOL을 전송할 수 없다.

솔라나 네트워크는 지난해 9월에도 18시간 동안 다운되자 검증인들이 전체 네트워크를 재가동시켰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피드백 2022-06-02 15:18:33
솔라나 병신되면 솔라나 생태계에 있는 존맛탱 이런것들도 병신되거나 영향가나요??

돼리우스 2022-06-02 14:27:16
한 속도 하니까 안정성하고 탈중앙화성 취약점을 노려버린 거지 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