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부터 시작된 새로운 비트코인 가격 사이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하은
송하은 2022년 7월25일 09:00
출처=unsplash
출처=unsplash

그레이스케일 인베스트먼트는 17일(현지시간) '장기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약세장(Bear Markets in Perspective)' 보고서를 발간했습니다.

아래는 ‘장기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약세장’의 ‘코인 시장 사이클’에 대한 내용을 번역∙편집한 것입니다.


2008년 금융 위기와 경제 불황에서 탄생한 코인은 탈중앙화 네트워크를 설명하는 9장 분량의 백서에서 출발해 지속 가능한 에너지, 금융, 엔터테인먼트, 예술과 같은 다양한 분야를 아우르는 1조달러 규모의 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엄청난 가격 하락과 불확실성이 코인 시장을 계속 흔들고 있지만, 시장 사이클에서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과거 사이클 주기는 어떻게 되는지, 최고점에서 최저점까지 얼마큼의 시간이 걸리는지 등을 현재와 비교해 보면 매우 비슷하게 흘러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코인 시장은 계속 혁신하면서 새로운 최고점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코인 시장 사이클

전통 경제나 전통 금융 시장과 마찬가지로 코인 시장도 상승과 하락 사이클이 있습니다. 코인 시장 한 사이클은 평균 약 4년, 1275일 지속됩니다.

코인 시장 사이클을 식별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BTC(비트코인) 가격을 대표적으로 사용해 비트코인 실현 가격이 시장 가격보다 아래로 이동하는 주기를 코인 시장 사이클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극심한 시장 변동성으로 2020년 3월 시장 가격보다 실현 가격이 낮았던 때는 제외했습니다.

비트코인 가격 추이(청록색 곡선), 비트코인 실현 가격(회색 곡선). 출처=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가격 추이(청록색 곡선), 비트코인 실현 가격(회색 곡선). 출처=그레이스케일

실현 가격은 실현 시가 총액을 전체 코인 공급량으로 나눠 계산한 값으로, 시장 참여자들이 코인을 매수한 평균 가격을 나타냅니다. 그래서 얼마나 많은 포지션이 이익 상태인지 알 수 있는 지표입니다.

실현 시가총액은 각 비트코인 지갑에서 마지막 트랜잭션이 일어난 순간의 시세를 측정해 시가총액에 반영한 값입니다.

실현 가격이 시장 가격보다 낮으면, 대부분의 포지션이 수익 상태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시장 가격보다 실현 가격이 높으면, 대부분의 포지션이 손실 상태입니다.

대부분의 포지션이 손실 상태에 있는 시기는 약세장에서 벗어나 새로운 상승을 시작하는 시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6월13일 기준 비트코인 실현 가격은 시장 가격보다 낮은 상태로, 약세장에 진입했습니다.

일부 투자자들은 이런 시기가 코인을 매수하기에 가장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아래 표는 비트코인 실현 가격이 시장 가격보다 낮은 구간이었을 때, 비트코인의 평균 가격을 나타냅니다.



다음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