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브리핑] 달러 담보물 스테이블 코인도 디페깅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준혁
임준혁 2022년 8월19일 10:00
출처=Unsplash
출처=Unsplash

1. 알고리듬 스테이블 코인 아닌데도 디페깅될 수 있다?

스테이블 유니버설(Stable Universal)이 발행하는 스테이블 코인 HUSD가 지난 18일 1달러 가격을 유지 못해 디페깅이 발생했다. 지난주 폴카닷 기반 디파이(탈중앙화 금융, DeFi). 플랫폼 아칼라(Acala) 스테이블 코인 aUSD가 디페깅된 지 며칠 만이다.

HUSD는 현재 0.99달러로 어느 정도 회복한 상태다. 주목할 점은 HUSD는 알고리듬 스테이블 코인이 아니라 달러로 뒷받침된 스테이블 코인이다.

 

2. 코인베이스, 내부자 거래로 직원들이 토큰을 미리 구매했다

미국 최대 가상자산 거래소 코인베이스(Coinbase)에서 그동안 내부자 거래(insider trading)가 일어난 것으로 드러났다.

지난 12일 발표된 연구 자료에 따르면 코인베이스에서 토큰을 상장하기 전에 내부 직원들이 미리 구매하고 나중에 가격이 뛸 때 판매했다. 

 

3. 그노시스 세이프, SAFE 코인 5000만개 에어드롭 예정

가상자산 지갑 서비스 그노시스 세이프(Gnosis Safe)가 에이드롭(무료 토큰 나누기)을 진행한다. 지난 18일 발표에 따르면 그노시스 세이프는 5000만개 이상의 SAFE 토큰을 수천개의 지갑으로 에어드롭할 계획이다.

이번 에어드롭은 그노시스 세이프가 만든 다오(DAO, 탈중앙 자율조직)의 성공적인 출시를 위한 것이다. 다오는 최대한 많은 이용자가 거버넌스에 대한 권한을 물려받아야 탈중앙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


4. 국내 넘어 글로벌 블록체인 행사로 자리매김 한 'UDC'에 쏠리는 시선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의 운영사 두나무가 주최하는 업비트 개발자 컨퍼런스(UDC)는 올해로 벌써 5번째 행사로, 단순히 프로젝트를 홍보하는 행사가 아니라 블록체인 개발자들이 논의할 수 있는 장이 되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올해 UDC는 내달 22~23일 양일 간 부산에서 열린다.


5. 이더리움 PoW 하드포크 논란에 유가랩스 "이더리움2.0 NFT만 인정"

유명 대체불가능토큰(NFT) 시리즈 '보어드 에이프 요트 클럽(BAYC)' 제작사 유가랩스가 이더리움의 더머지 업데이트 이후 지분증명(PoS) 이더리움, 즉 이더리움2.0의 NFT만 취급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유가랩스는 17일(미국시간) 트위터를 통해 "더머지 업데이트가 9월 중순 완료를 목표로 진행되고 있다"며 "이후 작업증명(PoW) 방식의 이더리움이 하드포크를 통해 갈라져 나온다고 해도 PoS 이더리움 체인 상의 NFT만 인정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피드백 2022-08-19 17:48:28
기존 채굴방식의 이더로는 절대 불가했겠지만
스테이킹 방식이면 판을 흔들수 있을거 같다.

헤드샷 2022-08-19 10:25:12
호재는 이더리움이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