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unsplash
출처=unsplash

아래는 난센 가이드 “코인 투자: 전체 가이드(2022)”의 ‘올바른 투자 방법’ 부분을 번역·편집한 것입니다.

 

코인 시장의 규제와 투자자 보호 제도가 아직 명확하기 않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책임은 클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코인 시장에서 ‘스스로 조사해라(DYOR, Do your own research)’라는 말이 유명합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제시된 아이디어, 프로젝트가 제공하는 정보, 인플루언서나 펀드매니저, 심지어 일반인들의 발언이나 댓글까지 조사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음은 투자자가 스스로 조사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1) 퍼포먼스 지표 체크

최근 코인 강세장에서 거품이 낀 퍼포먼스 지표는 코인 가격을 상승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강세장이 끝나고 시장이 잠잠해지면 퍼포먼스 지표는 프로젝트의 지속 가능성, 성공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사용자 수, 플랫폼 가치, 서비스 제공자 수익, 재무 건전성, 플랫폼 트래픽, 사업 측면에서의 채택, 보유자 분포, 시가 총액은 어떤 블록체인에 투자할 때 고려해야 하는 지표입니다.

디파이(DeFi, 탈중앙화금융), 탈중앙화 인프라, 다오(탈중앙화자율조직), 대체불가능토큰(NFT) 같은 프로젝트도 위에서 언급한 퍼포먼스 지표로 투자하기 전 비교 분석해 볼 수 있습니다.

 

(2) 온체인 데이터

공공 원장은 모든 정보를 투명한 데이터 베이스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음을 뜻합니다.

이런 특성을 통해 온체인 데이터가 만들어졌고, 온체인 데이터는 누구나 언제든지 확인 가능합니다.

일부 투자자들은 중앙화 거래소(CEX)를 보다 사적인 솔루션으로 사용하길 원하지만, 코인 대부분은 중앙화 거래소에 상장돼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디파이는 중앙화 거래소 계정과 상호 작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NFT도 시장에서 번창하고 있습니다.

이런 움직임들은 온체인 데이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