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거래소, 더머지 앞두고 일제히 ETH 입출금 중단
거래소 내 이더리움 거래는 더머지 기간에도 계속 가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범수
박범수 2022년 9월8일 13:30
출처=Giovanni Gagliardi/Unsplash
출처=Giovanni Gagliardi/Unsplash

이더리움 더머지 업그레이드가 시작하자 주요 가상자산 거래소가 일제히 ETH(이더리움) 입출금을 일시 중단했다. 더머지란 작업증명 기반의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지분증명으로 전환하는 업그레이드다.

8일 코인데스크 코리아 취재를 종합하면, 업비트·빗썸·코인원·코빗·고팍스 5개 원화마켓 거래소와 코인베이스·FTX 등 북미 거래소 모두 더머지에 맞춰 이더리움 입출금을 일시 중단했다.

앞서 이더리움 네트워크는 협정세계시(UTC) 기준 6일 오전 11시34분경부터 더머지의 첫 단계인 벨라트릭스 업그레이드를 진행했다. 이 시점에 맞춰 주요 거래소가 네트워크 안정성 등의 이유로 이더리움 입출금을 일시 중단한 것이다.

먼저 국내 5대 원화마켓 거래소는 8일 밤 12시부터 이더리움과 ERC-20 계열 가상자산 입출금을 멈춘다.

5대 원화마켓 거래소는 "8일 밤 12시부터 이더리움과 ERC-20 계열 가상자산 입출금 서비스를 중단한다"며 "재개 시점은 이더리움 네트워크가 안정성이 확보된 이후 추후 공지할 예정"이라고 5일 밝혔다.

북미 거래소도 더머지에 맞춰 이더리움 입출금을 일시 중단했다.

코인베이스는 지난 8월 "더머지 기간에 이더리움, ERC-20 계열 가상자산, MATIC(폴리곤), OP(옵티미즘) 등의 입출금을 일시 중단한다"고 밝혔다. 입출금 재개 일정은 추후 공지할 예정이다.

FTX도 지난 5일 "아비트럼 원 기반 이더리움 입출금은 7일 밤 12시, 솔라나 웜홀,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BSC) 기반 이더리움 입출금은 15일 밤 12시부터 일시 중단한다"고 공지했다.

아비트럼 원, 솔라나 웜홀, BSC는 서로 다른 체인을 연결하는 브리지 체인이다.

FTX가 입출금을 일시 중단한 이더리움 모두 더머지가 완료되고 네트워크 안정성이 확보되면 입출금이 재개될 예정이다.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 바이낸스도 6일 오전 11시부터 아비트럼, 옵티미즘 네트워크의 이더리움과 로닌 네트워크의 wETH(랩드 이더리움) 입출금을 일시 중단했다. 바이낸스도 네트워크 안정성이 확보되면 입출금을 재개할 계획이다.

다만, 이더리움 입출금을 중단한 국내외 거래소 모두 거래소 내 이더리움 거래는 중단하지 않는다. 쉽게 말해, 개인지갑과 거래소 계정 간 이더리움을 옮길 수는 없지만 거래소 내에서 사고팔 수는 있다는 의미다.

아래는 주요 거래소의 더머지에 따른 입출금 중단 가상자산 목록, 중단 일시와 입출금 재개 계획이다. 시간은 모두 한국시간 기준이다.

<표> 더머지에 따른 주요 거래소의 입출금 중단 일정

  입출금 중단 가상자산 입출금 중단 시작 입출금 재개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고팍스 ETH, ERC-20 계열 가상자산 8일 밤 12시 네트워크 안정성 확보시 추후 공지
코인베이스 ETH, ERC-20 계열 가상자산, MATIC, OP 등 더머지 시작(상세 일자는 미공개) 네트워크 안정성 확보시 추후 공지
FTX 아비트럼 원 ETH, 솔라나 웜홀 ETH, BSC ETH

아비트럼 원(7일 오전 9시)

솔라나, BSC(15일 오전 9시)

네트워크 안정성 확보시 추후 공지
바이낸스 아비트럼 ETH, 옵티미즘 ETH, 로닌 wETH 6일 오전 11시 네트워크 안정성 확보시 추후 공지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