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기] 구글 ID로 NFT 지갑 만드는 라인의 '도시(DOSI)'
네이버페이로 NFT 구매 가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범수
박범수 2022년 9월18일 14:00
출처=도시 미디엄
출처=도시 미디엄

라인 넥스트의 대체불가능토큰(NFT) 플랫폼 ‘도시(DOSI)’의 베타 버전이 14일 나왔다. 라인 넥스트는 메신저 플랫폼 라인의 NFT 부문 자회사로, 도시는 라인이 개발한 '라인 블록체인'을 활용한다.

그간 메타마스크 등 가상자산 개인 지갑의 문제점으로 계정 생성의 복잡함과 어려움이 지적된다. 하지만 도시는 다르다. 도시는 다른 웹2 서비스처럼 간편 로그인을 지원한다.

간편 로그인으로 가상자산 지갑을 만들 수 있다는 도시를 직접 한번 해봤다.

도시 가입 절차는 블록체인 지갑이 아닌 간편 로그인을 통한 회원가입과 유사하다. 출처=도시 웹사이트 캡처
도시 가입 절차는 블록체인 지갑이 아닌 간편 로그인을 통한 회원가입과 유사하다. 출처=도시 웹사이트 캡처

도시 플랫폼은 라인 넥스트의 설명처럼 '라인, 페이스북, 구글, 네이버' 계정으로 가입할 수 있었다. 계정을 연동하고 패스코드 6자리를 설정하면 지갑이 생성된다.

쉽게 말해, 메타마스크처럼 개인 키나 비밀 보호 문구를 따로 기록할 필요 없이 클릭 몇 번으로 쉽게 NFT 지갑을 만들 수 있다. 가상자산 초보자도 손쉽게 할 수 있는 수준이다.

지갑을 생성하면 각 도시 스토어에 입점한 브랜드가 판매하는 NFT를 구매할 수 있다. 도시 스토어에는 네이버의 라이브 오디오 쇼 플랫폼 네이버 나우의 나우 드롭스, 웹툰 지옥 등의 브랜드가 입점해 있다.

도시 스토어에서 지갑을 연결할 수 있다. 출처=도시 웹사이트 캡처
도시 스토어에서 지갑을 연결할 수 있다. 출처=도시 웹사이트 캡처

하지만 베타 버전이다 보니 아직 미흡한 부분도 있다.

라인 넥스트는 도시 베타 버전 출시 당시 “도시 월릿에 가입한 이용자는 도시 시티즌 서비스를 통해 프로필사진(PFP) NFT 기반 멤버십을 받는다”고 말했다. 하지만 도시 월릿을 생성하고 도시 시티즌 에어드롭 버튼을 눌렀지만, NFT가 바로 들어오지 않았다.

출처=도시 웹사이트 캡처
출처=도시 웹사이트 캡처

라인 관계자는 “시티즌 NFT는 차례대로 지급돼 바로 받는 게 아니라 시간이 소요된다”고 설명했다.

엔믹스 NFT. 출처=도시 웹사이트 캡처
엔믹스 NFT. 출처=도시 웹사이트 캡처

도시에는 네이버의 라이브 오디오 쇼 플랫폼 네이버 나우, 웹툰 지옥 등 다양한 브랜드가 입점해 있다.

이용자는 다양한 브랜드가 입점한 도시 스토어에서 신용카드나 네이버페이로 NFT를 구매할 수 있다.

출처=도시 웹사이트 캡처
출처=도시 웹사이트 캡처

도시에 입점한 나우 드롭스에서 JYP엔터테인먼트 걸그룹 엔믹스 NFT를 에어드롭 받고 싶었지만 이미 끝난 뒤였다. 14일 오후 8시에 진행된 웹툰 지옥 NFT 한정 판매도 아쉽게 놓쳐서 네이버페이 결제는 다음으로 미루기로 했다.

도시는 블록체인 전문 기업이 아닌 기존 웹2 서비스를 주로 제공하던 빅테크 기업 라인이 만든 블록체인 서비스다.

그래서 그런지 오히려 기존 웹3 기업의 디지털 지갑보다는 좀 더 사용자 친화적이라는 인상을 받았다.

일례로, 도시에서 지갑을 만드는 과정은 블록체인 전문 기업은 아니지만 웹3 시장에 뛰어든 SK텔레콤(SKT)의 NFT 거래소 탑포트와 유사하다.

가상자산은 약세장이 왔지만, 블록체인에 관심을 두던 기업들은 적극적으로 블록체인 업계에 뛰어들고 있다. 웹2와 웹3가 만나 더 편리한 서비스가 나오길 기대한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