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유통 속도가 빠르게 줄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립토퀀트 퀵테이크
크립토퀀트 퀵테이크 2022년 9월27일 08:10
비트코인 가격과 유통 속도 추이. 출처=크립토퀀트
비트코인 가격과 유통 속도 추이. 출처=크립토퀀트

 

▶비트코인 유통 속도 실시간 지표 확인하기

온체인 데이터의 유통 속도(Velocity) 지표를 보면 하락장 시기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최근 이 지표를 봤을 때 BTC(비트코인)의 하락장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유통 속도란 1년간 이동한 비트코인의 총량을 전체 공급량으로 나눈 값입니다. 이 지표를 보면 비트코인이 시장에 얼마나 빠른 속도로 유통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주) 일반적으로 이 지표는 비트코인을 파는 사람이 많을수록 빨라지는데, 유통 속도가 빠를수록 가격이 고점일 확률이 높고, 느릴수록 저점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근 유통 속도 지표를 보면 현재 상황은 이전 하락장과 다른 모습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거 코인 시장이 하락장이었을 당시 이 지표를 보면 유통 공급이 급격하게 줄어들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유통 공급 지표를 보면 이번에는 긴 하락장에도 불구하고 유통 공급 지표가 지속해서 빠르게 상승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는 얼마 전까지 가격 하락에도 불구하고 기관은 비트코인 거래를 이어갔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주) 저자는 하락장이 길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비트코인을 거래하고 있기 때문에 기관의 움직임이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하락장에서 개인 투자자의 거래량은 급격하게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위 지표의 동그라미 표시를 보면, 최근 유통 속도가 점차 감소하기 시작했습니다. 한마디로 이는 이전 대비 코인 시장의 비트코인 거래가 상대적으로 줄었다는 의미입니다.

이렇게 유통 속도 지표는 이전 하락장과 비슷한 모습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그렇다면 실제 비트코인 가격 변동성은 어떤 모습일까요?



더 자세한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