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의 유명 비트코인 활동가인 지야 사드르(Ziya Sadr). 출처=지야사드르 유튜브
이란의 유명 비트코인 활동가인 지야 사드르(Ziya Sadr). 출처=지야사드르 유튜브

이란의 비트코인 강연가이자 유명 유튜버인 지야 사드르(Ziya Sadr)가 지난달 이란 보안군에 체포돼 현재까지도 풀려나지 않고 있다고 코인데스크US가 9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사드르의 친구인 니마 야즈단메흐는 코인데스크US에 "지난달 19일 테헤란 길거리에서 사드르가 체포됐으며 여전히 풀려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사드르는 이란에서 22세의 여성 마흐사 아미니의 죽음과 관련해 반정부 시위가 확산하는 가운데 체포됐다. 마흐사 아미니는 이란에서 히잡을 제대로 쓰지 않았다는 이유로 경찰에 체포돼 구금 3일 만에 사망했다.

사드르는 인기 있는 비트코인 교육가이자 유튜버다. 그는 비트코인 관련 콘텐츠들을 파르시어(페르시아어)로 번역해왔으며, 개인정보보호에 초점을 맞춰 개인 간 거래에 비트코인을 사용하는 방법을 홍보해왔다.

야즈단메흐에 따르면 사드르는 현재 파샤푸예 감옥에 있으며, 그의 가족이나 가까운 친구들과 연락을 유지하는 중이다. 코인데스크US는 복수의 소식통을 참고해 사드르가 체포 당시 마흐사 아미니 관련 시위에 참여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야즈단메흐는 "사드르는 일요일에 보석으로 석방될 예정이었으나, 현재 시위로 인한 대규모 체포 사태 때문에 이란 전역에서 보석 신청이 지연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사드르의 트위터 계정은 신뢰할 수 있는 당사자에 의해 비활성화된 상태이다.

김제이 안녕하세요, 코인데스크 코리아 김제이 기자입니다. 국내 정책·규제, 산업을 두루 다루고 있습니다. 늘 깊고 정확하게 보겠습니다. 기사에 대한 피드백은 댓글과 메일, 트위터 모두 환영합니다. 오늘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Hi. I'm Jey Kim, a reporter for CoinDesk Korea. I cover policy, regulation, and the web3 industry. If you have some feedback on articles, Please send it via comments, email, and Twitter. Thanks!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