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Executium/Unsplash
출처=Executium/Unsplash

암호화폐(가상자산) 시장이 평균적으로 상승세를 보인다는 '업토버'(up+October)가 약세장이 이어진 올해에도 찾아왔다.

31일(현지시각) 코인데스크US에 따르면 10월 마지막 날 암호화폐(가상자산) 시장에서 BTC(비트코인)은 1.2%, ETH(이더리움)은 1.8% 하락했다. 하지만 10월 한 달 기준으로는 BTC와 ETH는 5%, 17%씩 상승했다. 무엇보다 지난 한 달 동안 DOGE(도지코인)은 100% 넘게 상승했다. 도지코인의 상승세는 지난주에 집중됐는데, 이는 테슬라의 창업자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가 트위터 인수를 마무리했기 때문이다.

암호화폐 시장은 10월에 환율과 금리 정책 등 거시경제적 요인에 의해 큰 영향을 받으며 하락한 날이 더 많았다. 다만 도지코인은 머스트 CEO의 트위터 관련 소식에 시세가 움직였으며, 앞으로도 머스크의 트위터 관련 행보에 더 많은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DOGE와 BTC와 ETH 사이의 상관계수는 각각 0.78, 0.85로 나타났다. 상관계수는 1부터 -1까지 측정하며, 수치가 높을수록 강한 비례관계를 보인다. 코인데스크US는 BTC와 ETH, DOGE의 가격이 각각 다른 요인에 의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지만, DOGE는 실제로 BTC와 ETH와의 강한 상관관계를 갖고 있다고 분석했다.

DOGE의 급격한 가격·거래량 상승은 막대한 청산 가능성을 예고하기도 한다. 청산으로 인한 가격하락의 공포는 투자자들의 매수세를 멈추게 하는 요인이기도 하다.

최근 DOGE는 20일 이동 평균보다 60% 높게 거래되고 있으며, 머스크의 트위터 인수 전 볼린저 밴드 상한선을 크게 넘어섰다. DOGE의 상대강도지수(RSI)는 지난해 4월 이후 최고치인 88.60으로 현재 상당히 과매수 상태다.

김제이 안녕하세요, 코인데스크 코리아 김제이 기자입니다. 국내 정책·규제, 산업을 두루 다루고 있습니다. 늘 깊고 정확하게 보겠습니다. 기사에 대한 피드백은 댓글과 메일, 트위터 모두 환영합니다. 오늘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Hi. I'm Jey Kim, a reporter for CoinDesk Korea. I cover policy, regulation, and the web3 industry. If you have some feedback on articles, Please send it via comments, email, and Twitter. Thanks!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