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디파이(Defi, 탈중앙화금융) 데이터 제공업체 디파이라마: 이번 주 디파이 전체의 TVL(총예치금)은 2021년 3월 이후 처음으로 500억달러 아래로 떨어졌습니다. 총 TVL은 현재 6월 최저치보다 16.5% 낮습니다.

* 참고

- 표: 총 TVL. 431억8000만달러(약 57조8569억원).

- TVL(Total Value Locked)은 디파이 시스템상에 예치된 총금액을 의미합니다. TVL은 대개 달러로 표시되므로 통상 코인의 가격이 오르면 자연스럽게 TVL도 오르게 됩니다.

- 이번 디파이 전체 TVL 하락은 암호화폐(가상자산) 거래소 FTX의 여파로, 특히 SOL(솔라나)의 영향이 큰 것으로 보입니다. FTX 사태 이전 샘 뱅크먼 프리드 FTX 창업자의 지지를 받던 SOL 가격은 지난 30일간 53.82% 급락했습니다.

- 한편 FTX 사태 이후 중앙화거래소(CEX)에 대한 불신이 높아지면서 탈중앙화거래소(DEX) 토큰 가격은 오르는 모습을 보입니다. GMX(지엠엑스), DYDX(디와이디엑스) 등 DEX 코인 가격은 지난 7일 동안 각각 42.22%와 45.67%(오후 12시 2분 코인마켓캡) 급등했습니다.

 

2. 암호화폐(가상자산) 데이터 분석업체 크립토퀀트 기고가 미그놀렛: 제미니의 언(Earn) 프로그램이 종료되면서 제미니를 사용하는 고객이 떠나고 있습니다. 사상 최대 규모의 인출 움직임입니다. 제미니는 특히 기관에서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거래소입니다.

* 참고

- 표: 암호화폐 거래소 제미니 스테이블코인 준비금 전체. 빨간색 박스에서 제미니 준비금이 급감하는 모습.

- 앞서 제네시스 트레이딩이 FTX 여파로 인출 중단을 발표했습니다. 제네시스에 상당량의 암호화폐를 대출해준 제미니는 그 영향으로 언 프로그램을 중단했습니다. 언 프로그램은 고객이 스테이킹한 암호화폐에 높은 이자 수익률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제미니는 16일(현지시각) 일시적으로 오프라인 상태를 겪기도 했습니다.

- 주기영 크립토퀀트 대표는 트윗에서 "제미니의 ETH(이더리움) 인출 횟수가 오늘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짚었습니다. 제미니의 재정 건전성을 우려한 사용자들이 거래소에서 암호화폐를 대량 인출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 이 분석가는 "제네시스를 통해 OTC 트레이딩을 하는 투자자 중 27%가 기업"이라며 "이번 사태로 기관들의 유동성이 완전히 묶이거나 막혀버렸다"고 분석했습니다.

 

3. 암호화폐 거래소 FTX 창업자 샘 뱅크먼 프리드: 나의 목표, 나의 단 하나의 목표는 고객들에게 옳은 일을 하는 것입니다.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나는 팀과 협력하여 규제 당국과 직접 만나 우리가 고객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 다음에는 투자자를 위할 것입니다. 그러나 고객이 먼저입니다.

* 참고

- 샘 뱅크먼 프리드가 침묵을 깨고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글을 남겼습니다. 그는 '여전히 고객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알아보고 있다'고 밝혔으나 존 레이 FTX 최고경영자(CEO)는 SBF는 공식적으로 사임했고 더 이상 FTX 그룹을 대변하지 않는다'는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 이어지는 트윗시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