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프: 비트코인 가격 위에 공포∙탐욕 지수 표시. 출처 = 룩인투비트코인.
그래프: 비트코인 가격 위에 공포∙탐욕 지수 표시. 출처 = 룩인투비트코인.

•지표 개요

공포∙탐욕 지수는 투자자에게 암호화폐(가상자산) 시장을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표입니다. 암호화폐 데이터 제공 업체 알터너티브가 자체적으로 만든 지표입니다. 공포∙탐욕 지수는 투자자들의 공포와 탐욕을 수치화해서 제공합니다. 투자자들이 현재 시장 상황을 어떻게 느끼는지를 한 눈에 알 수 있습니다.

 

•지표는 어떻게 만들어질까요?

공포∙탐욕 지수를 만들기 위해서 다양한 데이터들을 활용합니다.

활용 데이터는 다음과 같습니다.

▲ 현재의 비트코인 가격의 변동성과 지난 30일 및 90일 시기에 변동성을 비교합니다. 변동성이 갑작스럽게 증가하는 것은 시장이 공포에 빠졌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 현재의 비트코인 거래량과 지난 30일 및 90일 시기에 거래량을 비교합니다. 상대적으로 매수 거래량이 높은 시장이 탐욕에 가까워지고 있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 비트코인의 도미넌스를 확인합니다.

▲ 비트코인 검색어에 관한 구글 트렌드를 조사합니다.

 

*참고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전 세계 모든 코인 중 비트코인의 시가총액이 차지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초창기 코인 시장에서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100%에 가까웠지만 새로운 알트코인이 나오기 시작하고, 인기가 높아지며 비트코인 도미넌스는 하락했습니다.

-비트코인 가격이 유지된다는 가정하에, 비트코인 도미너스가 하락하면 통상 이더리움·알트코인의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하면서 비트코인 도미넌스 역시 줄어든다면 알트코인 시장 역시 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실시간 비트코인 도미넌스

 

* 더 자세한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