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FTX 트위터 캡처
출처=FTX 트위터 캡처

미국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는 13일(현지시각) FTX 붕괴와 관련한 청문회를 열었다. 존 J. 레이 신임 CEO가 참석했으며, 샘 뱅크먼 프리드 전 최고경영자(CEO)는 영상으로 참석했다. 

레이 CEO의 관련 질의가 제대로 처리되면, 프리드는 매우 어려운 상황에 놓일 수 있다. 수십 년의 소송 이력을 지닌 증권 전문 변호사로서, 만약 필자가 위원회에 참석했다면, 과거 엔론의 청산을 도운 저명 변호사 레이에게 다음 10가지 질문을 해볼 것이다.

 

원죄

프리드가 FTX 고객 계정에서 수십억 달러의 자산을 알라메다로 이체했다는 수많은 제보가 있다. 하지만 그는 “고객 자산을 유용할 의도가 전혀 없었다”는 말만 되풀이하고 있다. 

당신은 이 문제를 완벽히 해결할 수 있는가? 프리드가 실제로 알라메다의 이익을 위해 FTX 고객 자산을 남용했다는 결론을 내릴 만한 충분한 증거를 확보했는가?

 

은폐

당신은 파산 사건 당시 “FTX의 누군가가 고객 자산의 남용을 은폐하기 위해 소프트웨어를 사용했다”는 내용을 파산 사건 신고서에 기재해 제출했다. 

그 누군가가 바로 프리드인가?

 

바하마에서 포착된 수상한 내용

FTX는 파산 사건 당시 다음 내용이 적힌 서류를 제출했다. “바하마 정부는 파산 사건 개시 이후 발생한 채무자의 디지털 자산 확보를 위해 별도의 승인 없이 채무자의 시스템에 접근할 것을 지시할 책임이 있다.”

이는 매우 심각한 사안이다. 파산 관련 소송이 제기된 후 바하마 당국이 FTX 채무자 소유의 자산을 유용했다는 증거가 있는가?

 

사라진 암호화폐

당신은 법원에 제출한 서류에서 “파산신청을 했던 11월 11일, 채무자의 가상자산 3억7200만 달러가 무단으로 전송됐다”고 언급했다.

그 모든 가상자산의 무단 전송 배후에 누가 있는지 밝혀냈는가? 용의자가 확보됐는가?

 

‘돼지저금통’ 알라메다

파산신청 당시 당신은 알라메다의 대차대조표를 제시했다. 여기에는 알라메다에서 FTX 내부자에게 대출한 금액이 다음과 같이 표시돼 있다. 

● 샘 뱅크먼 프리드, 개인 대출: 10억 달러

● 페이퍼 버드, 뱅크먼 프리드가 관리하는 회사 대출: 23억달러

● 니샤드 싱, FTX 엔지니어링 전무이사 개인 대출: 5억4300만달러

● 라이언 살라미, FTX 임원 개인 대출: 5500만달러

프리드와 그의 동료들이 알라메다에서 빼낸 금액이 약 40억 달러에 달한다. 이 많은 자금의 출처는 어디인가?

프리드가 FTX 고객 자금을 알라메다로 불법 전송한 시기와 알라메다에서 40억달러가 인출된 시기가 일치하는가? 위 ‘대출’ 중 상환된 것이 있는가?

그렇다면 프리드와 그의 동료들이 알라메다에서 40억달러를 ‘대출’해간 것이 알라메다의 파산에 영향을 끼쳤다고 볼 수 있는가?

 

정치 기부금 및 회수

프리드는 최근 뉴욕타임스와 인터뷰에서 자신이 공직 후보자에게 기부한 돈이 알라메다의 ‘거래 수익’에서 나온 것이라고 말했다. 

알라메다에서 발생한 거래 수익이 프리드에게 분배됐고, 그 돈을 정치 후보자에게 기부했다는 내용은 확인 가능한 사실인가? 

프리드의 정치 기부금 회수를 추진할 의사가 있는가?

 

절묘한 타이밍

블록체인 연구소 아캄 인텔리전스는 FTX 파산을 며칠 앞두고 발생한 대규모 인출 목록을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제인 스트리트라는 무역회사는 FTX 파산 직전 2400만달러를 인출했다. 

알려졌다시피 프리드와 캐롤린 엘리슨 전 알라메다 리서치 CEO는 둘 다 제인 스트리트에서 시작한 바 있다. 인출 시기가 너무나도 절묘하다. 과연 우연의 일치일까? 프리드, 또는 기타 FTX 내부자가 파산 전 돈을 빼 내도록 일부 고객에게만 정보를 제공한 증거가 있는가?

 

FTX.US, 아직 죽지 않았나?

프리드는 인터뷰에서 “FTX.US는 파산하지 않았으며, 모든 고객 자산은 안전하게 보관돼 있다. 지금까지 고객의 모든 출금 요청을 즉시 처리해 왔다”고 밝혔다.   

그러나 필자는 이렇게 묻고 싶다. FTX.US는 지급 능력이 있는가, 그리고 고객 자산은 현재 안전한가?

 

비밀 고객 목록

당신은 채권자 목록을 비밀로 유지하기 위해 파산 법원에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것은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미국 대법원에 따르면, 대중은 수정헌법 제1조에 근거해 법원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알 권리가 있다. 따라서 해당 목록의 비밀 유지는 비공개 진행에 대한 대중의 냉소주의로 이어질 수 있다. 

귀하가 파산 법원에 제출한 서류에 따르면, FTX는 지금까지 경험한 회사 중 최악의 지배 구조를 갖고 있으며 유의미한 규정 준수 시스템 및 기록 보관 시스템, 재무 보고 시스템이 부족하다. FTX는 악의적인 행위자가 불법 활동으로 발생한 수익을 숨기거나 자금 세탁 및 탈세, 기타 금융 범죄에 가담하기에 이상적인 플랫폼이다. 

그렇다면 필자는 이런 질문을 하고 싶다. 마약 카르텔이나 테러리스트 조직, 불법 무기 거래상, 러시아 정부 관리 및 중국 공산당 관리 등 억압 정권의 정부 관리, 제재 대상 단체, 바이든 또는 트럼프 가족이나 관련 회사 등이 보유한 FTX 계정을 확인했는가?

 

제임스 머피는 법률 기업 '머피&맥고니글'의 창립자이자 회장이었습니다. 그는 현재 www.MetaLawMan.io에서 디지털 자산과 메타버스의 세계에서 발생하는 법률 및 비즈니스 문제에 대한 콘텐츠를 게재하고 있습니다.

원문: 최윤영 번역, 선소미 코인데스크 코리아 편집 

키워드

#칼럼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