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셔터스톡
출처=셔터스톡

내년 암호화폐(가상자산) 시장은 과연 어떤 모습일까? 낙관론자부터 회의론자까지, 똑소리 나는 업계 관계자들의 내년 전망을 한데 모아봤다.

1년 전을 떠올려보자. BTC(비트코인)는 5만달러 선에서 거래됐고, 모든 스포츠 경기에는 암호화폐 광고가 삽입됐다. 누구든 대체불가능토큰(NFT)을 민팅해 큰 돈을 벌 수 있었다(혹은 적어도 그런 느낌이었다).

당시만 하더라도 누가 셀시어스 네트워크(Celsius Network)와 보이저 디지털(Voyage Digital)의 몰락을 예견했겠는가? 누가 맷 데이먼이 그토록 목놓아 불렀던 암호화폐가 허풍이 될 것이라고, 혹은 업계 최강자로 불렸던 샘 뱅크먼 프리드가 아나킨 스카이워커에서 다스베이더로 변모하리라고 생각했겠는가?

달리 말하면, 그 누구도 미래를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이다. 예측은 빗나가는 경우가 많다. 추세는 급변할 수 있다. 그런데도 지난 두달 간 FTX 사태의 비극이 시장을 한바탕 휩쓸고 간 지금 이 시점에서 2023년을 예측하는 것이야말로 분위기 쇄신을 위해 꼭 필요한 일인지 모르겠다.

“2023년 1분기 암호화폐 펀딩과 관련해 어떤 일이 벌어지는가가 현재 하락장이 얼마나 지속될 지와 관련해 결정적인 시점이 될 것”이라고 제이미 버크 아웃라이어 벤처스(Outlier Ventures)의 CEO이자 창업자는 내다봤다. 한편으로 그는 “수십억 달러의 자금이 시장에 쏟아지고 있고 높은 수준의 자본이 투입될 예정이라는 사실만 보더라도, 벤처시장의 저력은 여전히 굳건하다”며 “최신 코호트에 따르면 올해 가장 많은 애플리케이션이 개발됐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도, 버크는 “벤처시장의 지평은 부정할 수 없을 정도로 변화하고 있다”며, “2023년에 들어서며 펀드 매니저들은 급강세 시장에서 소위 ‘스프레이 앤 프레이(spray and pray, 소규모 베팅)’ 전략을 추구하는 대신 자본을 보전하고 있다”고 말했다. 버크는 “이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후발 주자 기업들은 위험도가 낮은 기존의 투자를 늘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러한 사실이 암호화폐 업계 전반에 의미하는 바는 무엇일까? 다가오는 2023년 암호화폐는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 낙관론자부터 회의론자까지, 똑소리 나는 업계 관계자들의 전망을 한데 모아봤다.


1. 규제를 둘러싼 전쟁의 대서사시

2. 웹3 플랫폼의 지속적인 성장

3. 더 많은 출혈, 더 많은 손실과 더 큰 고통

4. 비트코인의 진정한 전세계적 수용

5. 암호화폐/비트코인/블록체인 밖의 삶에 집중하기

6. 유행을 쫓아가는 웹3

7. 빼놓을 수 없는 NFT

8. 게임 및 DAO의 지속적인 성장

9. “분해되는” 대형 거래소들

10. 시장의 재편성


1. 규제를 둘러싼 전쟁의 대서사시

정확한 결과는 아무도 모르지만, 2023년은 규제를 둘러싼 첨예한 갈등이 마침내 정점을 찍는 해가 될 수 있다. 유명 팟캐스트 언체인드의 호스트 로라 신은 “강도 높은 암호화폐 규제가 시행될 것으로 예상되며, 탈중앙화를 위협하는 규제에 맞서 싸우는 공동체의 전쟁이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2. 웹3 플랫폼의 지속적인 성장

프렌즈 윗 베네핏 다오(DAO)의 실질적인 리더인 알렉스 장은 “거시경제 시장의 침체 국면에 따라 암호화폐 프로젝트는 투기성에서 유틸리티를 중시하는 기조로 전환할 것이며, 이러한 유틸리티의 주된 카테고리 중 하나는 의미 있고 유쾌한 사회적 경험”이라고 예측했다. 그는 이것이 “보다 의미 있는 웹3 소셜 플랫폼과 프로토콜”을 의미하며, “상호운용성이라는 아이덴티티, 온체인 소셜 그래프, 그리고 암호화폐 기반의 사회적 경험”이 앞으로 더욱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편, 보다 덜 낙관적인 의견은 아래와 같다.

3. 더 많은 출혈, 더 많은 손실과 더 큰 고통

팟캐스트 Crypto Critics’ Corner의 공동호스트 캐스 피안시는 “이번 암호화폐 폭락 사태가 끝나려면 한참 멀었다”고 말했다. 피안시는 “기업, 은행, 펀드는 시장이 FTX와 알라메다 폭락 사태를 극복하거나 그들이 저지른 범법행위에만 집중하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지만, (사람들의 선호와 관계없이) 신용 경색과 부정행위자들이 없어지기만을 바랄 수는 없다. 이번 폭락 사태의 범위가 너무 넓고 이를 정량화하기는 너무나 어렵기 때문에,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던 펀드 폐쇄와 기업 부도를 목도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4. 비트코인의 진정한 전세계적 수용

다음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프 윌저는 13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프리랜서 저널리스트이자 콘텐츠 마케팅 작가입니다.

시니 루오는 방송 저널리즘 경력이 있는 금융 기자로, 2022년 6월 특집 및 오피니언 인턴으로 CoinDesk Layer 2 팀에 합류했습니다.

원문: 김예린 번역, 선소미 코인데스크 코리아 편집 

Jeff Wilser, Xinyi Luo Jeff Wilser is a book author, journalist, and ghostwriter. He is the author of the upcoming Becoming a Firefighter, part of Simon and Schuster’s acclaimed Masters at Work series. He has written six previous books, including Alexander Hamilton’s Guide to Life, and an Amazon Best Book of the Month in both Non-Fiction and Humor. His work has been published by The New York Times, GQ, New York magazine, Condé Nast Traveler, TIME, Fast Company, Glamour, Cosmo, Esquire, mental_floss, Men’s Fitness, Los Angeles Times, Chicago Tribune, Comstock’s, The Miami Herald, CoinDesk, and The Wall Street Journal’s MarketWatch. He has written about US history, health, politics, relationships, film, travel, pop culture, blockchain, tech, and sports. For the past two years he has traveled the world while writing, living in 24 countries–from Ireland to Iceland, Croatia to Colombia, Singapore to Slovenia. http://www.jeffwilser.com/

관련기사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