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낸스, FUD 정면 응수…"건전한 회사, 트윗으로 안 망해"

바이낸스는 22일(현지시각) 중국 공식 블로그를 통해 "바이낸스를 상대로 한 퍼드가 속출하고 있다"며 "FTX는 이용자 예치금을 남용했기 때문에 붕괴됐으며, 건강한 회사는 트윗으로 파괴되지 않는다"고 밝혔다. 바이낸스는 "상장 회사는 투자자에게 회사 재무 세부 정보를 공개해야 하지만 바이낸스는 상장 회사가 아닌 개인 회사”라며 “부채가 없는 자본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바이낸스의 비즈니스 모델은 매우 단순하다”고 언급했다.

 

챗GPT 돌풍, 구글 검색의 종언 예고

ChatGPT는 일론 머스크가 설립한 AI 스타트업 오픈AI에서 출시된 신규 챗봇이다. 방대한 데이터 풀에서 교육받아 어떤 질문에도 답변할 수 있는 이 챗봇은 출시 후 일주일 만에 100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확보했다. 보고스트의 상사인 니콜라스 톰슨 아틀란틱 최고경영자(CEO)는 “ChatGPT는 인간의 일반적인 질문을 해결함으로써 알파벳의 구글 알고리듬을 빠르게 추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영국, 암호화폐 규제 권한 강화 가속화

영국 재무부 대변인은 암호화폐에 대한 규제당국의 권한을 강화할 수 있는 금융서비스시장법(FSMB)이 내년 봄 안으로 통과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재무부 대변인은 "(FSMB는 암호화폐 규제에 있어) 중요한 이정표이며, 암호화폐 기술 포용하는 조치나 투자자 보호 등 법안 내의 조항들에 대해 상당한 진전을 이룰 수 있게 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블록파이, 법원에 요청…“고객자금 인출 필요해”

블록파이는 미국 뉴저지 파산법원에 자신들의 월렛에 보관 중인 코인을 인출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사안이 승인되면, 플랫폼 일시 중지 이후에 새 자금을 입금한 고객들은 자금 인출이 가능해진다. 블록파이는 플랫폼 월렛에 남아있는 고객들의 자금 인출 외에도, 인출 중단 후 실제로 발생하지 않은 일부 거래가 잘못 반영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정리를 희망했다. 

 

세계 최대 채굴 기업 코어사이언티픽, 파산보호 신청

세계 최대 BTC(비트코인) 채굴 기업 중 하나인 코어사이언티픽이  챕터11 파산보호를 신청했다. 챕터11는 기업을 청산하는 챕터 7 청산파산과는 다른 회생파산 절차다. 코어사이언티픽은 “파산보호 신청은 BTC 가격 하락과 치솟는 에너지 비용, 암호화폐 대출기업 셀시우스의 파산에 의한 것”이라며 ”기업을 청산하지 않고 부채의 대부분을 보유하고 있는 채권자 그룹과 협상을 통해 정상적으로 운영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채굴 포기 속출하는 유럽…전기료 급등·약세장 지속 탓

올해 전기료 급등과 약세장 지속 등의 악조건을 견디지 못하고 채굴을 포기하는 채굴자들이 속출하고 있다. 유럽 전력 거래소 노드풀의 데이터에 따르면 노르웨이 북부의 이번달 전기 가격은 kWh당 18센트로 지난 3년 평균치의 약 4배에 달하는 규모다. 노르웨이에 본사룰 둔 크맆토바울트(Kryptovault)는 “매일 시간당 가격을 보고 있고, 손익분기점에 따라 언제 채굴기를 키고 끌지 결정한다”며 “노르웨이 전력 가격이 2023년 1분기 다시 하락할 것”이라고 짚었다.

 

1000억대 사기 혐의' 빗썸 이정훈 1심 판결 2주 연기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4부(부장판사)에 따르면 이정훈 전 의장은 20일 오후 2시 1심 선고 공판이 예정돼 있었다. 하지만 이날 법원은 공판기일변경 명령을 통해 공판기일을 기존보다 2주 늦어진 내년 1월3일 오후 2시로 연기했다. 앞서 이 전 의장은 지난 2018년 10월 김병건 BK메디컬그룹 회장에게 빗썸 인수를 제안하면서 이른바 '빗썸 코인'인 BXA를 발행해 빗썸에 상장시키겠다고 속이고 계약금 1억달러를 가로챈 혐의로 지난해 7월 검찰에 기소됐다.

 

암호화폐? 가상자산?…전문가들, 용어 정립 공감대 형성

포스텍크립토블록체인 연구센터와 블록체인 법학회가 주최한 '제2회 디지털자산 컴플라이언스포럼'에서 정재욱 변호사는 "가상자산 개념과 용어에 대한 수정이 필요하다 생각한다"며 "특정금융거래정보법상 가상자산이라는 개념은 경제적 가치를 가지는 것으로 이전 또는 거래를 할 수 있는 것을 가리키는데 이는 너무 광범위하다"고 지적했다.

 

알라메다 전 CEO·FTX 전 CTO, 혐의 인정

캐롤라인 엘리슨 알라메다 리서치 전 최고경영자(CEO)와 개리 왕 FTX 전 최고기술책임자(CTO)가 범죄 사실을 인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윌리언스 미국 뉴욕 남부지방 검사는 “엘리슨과 개리 왕이 수사에 협조 중”이라며 “FTX나 알라메다에서 불법 행위에 가담한 사람들도 기소가 제기되기 전에 스스로 나서길 바란다.”고 말했다.

 

논란 중심 일론 머스크 “트위터 CEO 후임자 찾으면 사임한다”

트위터의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가 후임자를 찾은 후 대표 자리에서 사임하겠다고 말했다. 머스크는 지난 18일 트위터 사용자들에게 그가 CEO 자리에서 물러나야할 지를 질문한 바 있다. 약 1750만 명이 참여한 이번 투표는 12시간 동안 진행됐으며, 약 57.5%의 응답자가 찬성표를 던졌다.

키워드

#주간브리핑

관련기사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