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상하이 업그레이드' 공개 테스트넷 2월 출시

스테이킹된 ETH(이더)를 인출하는 기능이 추가되는 상하이 업그레이드의 공개 테스트넷이 다음 달 말 출시될 예정이라고 8일(현지시각) 더블록이 보도했다. 상하이 업그레이드 후에는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스테이킹된 ETH를 보상과 함께 출금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인출이 불가능한 ETH는 지난해 9월 지분증명 업그레이드 '머지'(Merge)로 인해 비콘체인에 스테이킹된 ETH들이다. 현재 비콘 체인에서는 스테이킹하거나 보상으로 받은 ETH를 인출할 수 없다.

 

메타버스 안에서 눈썹 그리고 시승하고…‘CES 2023’ 현장

지난 5일부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시이에스(CES) 2023’에선 3차원 가상현실을 뜻하는 ‘메타버스(Metaverse)’ 적용 사례들이 관람객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헤드셋을 끼고 메타버스를 체험해보게 하는 전시관에는 어느 곳이나 긴 줄이 늘어섰다. 소니는 플레이스테이션용 가상현실 헤드셋 ‘PS VR2’를 이번 전시회에서 첫 공개했는데, 개막 전에 이미 사전 체험 예약이 마감될 정도로 관심을 끌었다.

 

후오비 코리아, 글로벌과 관계 정리 후 리브랜딩 나선다

형제기업 후오비 글로벌과 관계 정리에 나선 국내 암호화폐(가상자산) 거래소 후오비 코리아가 리브랜딩과 함께 전략 방향을 재정립할 계획이라고 10일 밝혔다. 후오비 코리아는 후오비(HUOBI)라는 사명을 더이상 사용하지 않을 계획이다. 이금매 후오비 코리아 운영기획팀장은 "글로벌 창업자였던 리린이 경영권을 내놓고 모든 일선에서 물러나면서 리린이 보유 중이던 후오비 코리아 지분은 국내 지주회사 소유로 전환될 예정”이라고 짚었다.

 

코인베이스 신용등급 강등…“수익성 압박·규제 위험”

세계 최대 신용평가기관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 Global Ratings, SPGI)가 코인베이스의 정크본드 신용등급을 한 단계 하향조정했다. 코인베이스가 발행하는 회사채의 신용등급을 투기등급인 BB에서 BB-로 한 단계 하향 조정했다. SPGI는 이번 강등의 주 원인으로 “FTX의 붕괴 여파로 거래량이 약해지고 코인베이스의 수익성에 대한 압박과 규제 위험이 생겼다”고 설명했다.

 

식어가는 미국 물가…“베이비스텝 97%”

 12일 미국 노동통계국이 발표한 지난해 12월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년 대비 6.5% 올라 11월 7.1% 상승에서 오름폭이 크게 줄었다. 이날 발표된 물가 지표에 대한 평가는 오는 1월 31일~2월 1일 예정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에서 금리 인상 폭을 결정하는데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미 SEC, 제미니·제네시스 '증권법 위반 혐의'기소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제미니의 암호화폐(가상자산) 대출 프로그램 ‘제미니 언’은 소매 투자자에게 미등록 증권을 제공하고 판매했다”며 혐의를 제기하고 기소했다. SEC는 제미니와 제네시스에 가처분 없는 영구 금지 명령과 환수, 민사 처벌 등을 요구했다. 게리 겐슬러 SEC 의장은 "이번 기소는 암호화폐 대출 플랫폼과 거래소 등이 미국 현행법을 준수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하기 위한 조치 중 하나"라고 말했다. 

 

발등에 불 떨어진 페이코인…실명계좌 확보전 돌입

페이프로토콜은 9일 암호화폐(가상자산) 간편결제 서비스 지속을 위해 다음 달 5일까지 은행으로부터 실명확인계좌 확보 후 가상자산 매매사업자로 변경 신고를 다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류익선 페이프로토콜 대표는 "현재 취할 수 있는 최선의 이용자 보호 조치는 결제서비스 중단을 막기 위해 다음 달 5일까지 실명확인 입출금계정 발급 확인서를 받아 변경신고를 다시 제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국세청, 빗썸 특별 세무조사

국세청이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에 대한 특별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이날 조사는 서울지방국세청(서울청) 조사4국이 맡았다. 서울청 조사4국은 지난 2018년에도 빗썸코리아를 상대로 특별 세무조사를 실시해 거액의 세금을 추징한 바 있다. 빗썸 관계자는 "현재 특별 세무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것은 맞다"며 "조사 경위는 확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국내 5대 코인 거래소, 상장폐지 공통 기준 만든다

김재진 디지털자산 거래소협의체(DAXA·닥사) 사무국장은 12일 닥사와 한국경제법학회가 공동주최한 '2023 디지털자산 자율규제 현황과 과제 정책 심포지엄'에서 "거래지원 종료 여부 결정은 거래 사업자들의 역할"이라며 "이에 대한 최소한의 공통 기준을 수립하고자 현재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닥사는 불건전 암호화폐 유통 방지를 위해 최소한의 공통 기준을 마련할 방침이다.

 

폴리곤 블록체인, 17일 하드포크 진행

폴리곤 블록체인이 오는 17일 가스비 조정 및 체인 재조정과 관련한 하드포크를 진행한다. 재단 측은 "수요가 증가하면 가스비가 오르는 것을 막을 수는 없다"며 "가스비가 치솟는 스파이크 현상을 완화하고 체인과 상호 작용할 때 원활한 경험을 보장하는 게 목표"라고 밝혔다.  하드포크가 성공하면 블록 생성 시간은 128초에서 32초로 줄어든다.

키워드

#주간브리핑

관련기사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