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Q

[DAXPO2020] 한국 가상자산 사업자(VASP)의 트래블룰 대응

"1년 남은 트래블룰 시행…데이터 표준 필요하다"

2020. 09. 09 by 김동환 기자

내년 하반기부터 암호화폐 업계에서 본격 시행될 자금이동규칙(트래블룰)의 원활한 시행을 위해서는 가상자산 사업자 간에 주고받는 데이터에 대한 표준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코인데스크코리아와 한국블록체인협회가 공동주최한 디지털자산박람회(DAXPO)2020 '한국 가상자산 사업자(VASP)의 트래블룰 대응' 주제 토론에 참가한 황순호 두나무 대외협력팀장, 강윤철 쿨빗X 한국대표, 김영석 보난자팩토리 대표 등은 '기한 내 규정 준수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해야 할일이 많다'며 이같은 문제인식을 공유했다. 이 토론 영상은 9일 공개됐다.

트래블룰이란 암호화폐 거래소 같은 VASP들에게 자신을 거쳐가는 암호화폐의 송금인과 수취인을 모두 파악하도록 강제하는 규정을 말한다.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세계 37개국이 이 규정을 도입할 예정이다. 올해 개정된 특정금융정보법에 따라 한국에도 내년 9월 이후부터 이 규정이 적용된다. 아직 1년 가량의 시간이 남은 상태지만, 그전에 마쳐야 할 '숙제'가 많다.

가장 본질적인 문제는 트래블룰을 지키기 위해 VASP끼리 협업을 해야 한다는 점이다. 암호화폐 전자지갑 특성상 송금인 정보를 가지고 있는 회사는 수취인 정보를 알 수 없고, 수취인 정보를 보유한 회사는 송금인 정보를 알 수 없다. 황순호 두나무 대외협력팀장은 "기술적으로는 어려운 부분이 없지만, VASP들끼리 일종의 공동망을 구축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고 설명했다. 

현행법에 따라 어차피 해야하는 일인데 가상자산 사업자들끼리 공동망을 미리 구축하는게 왜 어려운 것일까. 김영석 보난자팩토리 대표는 "거래소 등 VASP들은 내년 9월에 당국에 영업 신고를 하는데, 여기서 신고수리가 될지 안될지를 짐작할 수 없는 상황이고 이들에게 트래블룰 준수는 그 다음 고려대상"이라고 설명했다. 

소수의 대형 거래소를 제외한 VASP들은 대부분 자신들이 내년 하반기 이후 계속 영업을 할수 있을지 없을지도 모르는 상황에서 트래블룰까지 함께 챙길 여유가 없다는 것이다. 황 팀장은 이에 대해 "VASP들끼리 합의를 도출해야 하는 부분이겠지만 어느 정도 당국에서 기준을 주면 좋겠다"면서 "기준을 정하는 과정에서 업계 기업들과 협의를 좀 해주면 미리 대응을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황순호 두나무 대외협력팀장, 강윤철 쿨빗X 한국대표, 김영석 보난자팩토리 대표, 김동환 코인데스크코리아 기자가 4일 열린 DAXPO2020 행사에서 대화하고 있다. 출처=코인데스크코리아
황순호 두나무 대외협력팀장, 강윤철 쿨빗X 한국대표, 김영석 보난자팩토리 대표, 김동환 코인데스크코리아 기자가 4일 열린 DAXPO2020 행사에서 대화하고 있다. 출처=코인데스크코리아

김영석 대표는 규제 당국이 트래블룰과 관련된 의무규정을 먼저 제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금 업계를 보면 거래소마다 KYC 수준조차 다른 경우가 많은데 이런 부분들을 통일하고 VASP끼리 어떤 데이터를 공유할지 일종의 표준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다른 부분들은 기술적, 운영적 해법을 통해 대부분 해결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트래블룰 솔루션 제작 기업인 쿨빗엑스의 강윤철 한국지사장은 해외 암호화폐 거래소와의 트래블룰 문제도 데이터 표준을 상호 준수하는 방식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서로 다른 회사의 트래블룰 솔루션을 쓰는 VASP끼리도 필수적인 수취인, 송금인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이다.  

강 대표는 "FATF 산하 자문기구에서 이미 'VASP간 메시징 스탠다드'(Inter-VASP Messaging Standard, IVMS101)라는 트래블룰 관련 표준 데이터 형식을 제안한바 있다"면서 "쿨빗엑스도 다른 트래블룰 솔루션 업체들과 데이터 호환에 대한 공동연구를 하고 있다. 올해 연말까지는 의미있는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