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고, 기업·개발자 위한 하이브리드 블록체인”

블로코, 기업용 블록체인 아르고 엔터프라이즈 메인넷 공개

등록 : 2019년 4월 17일 20:29 | 수정 : 2019년 4월 18일 10:02

이미지=블로코 제공

 

퍼블릭 블록체인으로 공개하는 건 부담스럽다. 프라이빗 블록체인처럼 폐쇄적인 건 만족하지 못한다. 그렇다면 어떤 블록체인을 추구해야 할까.

블록체인 기술 기업 블로코가 17일 공개한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 아르고 엔터프라이즈 메인넷은 이 질문에 대한 답변이었다.

블로코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KT스퀘어에서 아르고 메인넷 출시 기념 행사를 열었다. 필 자마니(Phil Zamani) 아르고 공동창업자 겸 대표는 “신분인증과 문서관리, 사물인터넷 등 분야에서 산업과 산업, 기업과 기업 간 데이터 공유의 필요성이 커졌다”면서 “데이터 공유를 필요로 하는 모든 기업이 분산원장과 블록체인 기술을 사용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아르고와 같은 기업용 블록체인 생태계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가 생겨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블로코 측은 기업 고객의 요구에 따라 퍼블릭 블록체인과 프라이빗 블록체인의 특징을 혼용할 수 있다는 점을 아르고의 가장 큰 특징으로 꼽았다. 박헌영 블로코 CTO는 “아르고는 기업과 개발자를 위한 하이브리드 블록체인”이라고 설명했다.

김원범 블로코 대표는 “블로코는 아르고 개발 전부터 많은 기업에 프라이빗 블록체인 솔루션을 제공해 왔다”며 “기업 고객들이 2017년 경부터 퍼블릭 블록체인에 대해 묻기 시작해 깜짝 놀랐다”고 말했다. 그는 “대부분의 새로운 기술이 퍼블릭 블록체인 쪽에서 개발되다 보니, 퍼블릭 블록체인에 보수적이던 기업 고객의 수요도 크다는 걸 느꼈다. 그래서 하이브리드 블록체인 아르고 개발에 참여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원범 블로코 대표가 아르고 플랫폼 확장 계획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블로코 제공

 

블로코 측은 “아르고는 특정 기업이 노드를 모두 운영하는 프라이빗 블록체인에 비해 성능과 안정성, 확장성 등 개별 기업이 필요로 하는 요소를 갖췄다”고 설명했다. 아르고 메인넷은 비잔틴 장애 허용 위임 지분 증명(BFT-dPoS) 합의 알고리듬을 채택했다. 블로코 측은 아르고 메인넷이 최소 8000TPS(초당 거래처리 건수)를 지원하며, 리더 기반 권한 증명(LPOA) 합의 알고리듬 기반의 사이드체인은 20000TPS까지 지원 가능하다고 밝혔다.

프라이빗 블록체인과 퍼블릭 블록체인의 혼용은 아르고 메인넷과 사이드체인을 연동하는 머클브릿지 기술을 활용한 마이그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해 가능하다고 블로코는 설명했다. 이를 통해 기존 기업 네트워크 또는 프라이빗 블록체인 환경에서 발생한 디지털 자산을 아르고 메인넷에 전송할 수 있다는 것이다.

블로코는 프라이빗 블록체인과 퍼블릭 블록체인의 혼용을 쉽게 하기 위해, SQLite와 호환되는 아르고 라이트(Aergo Lite) 솔루션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워드프레스, X프레스 엔진, 미디어위키 등 SQLite 솔루션 지원 웹서비스 혹은 어플리케이션의 데이터를 아르고 기반 댑에서도 활용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김 대표는 X프레스 엔진을 통해 만들어진 ‘땡글’, ‘딴지일보’ 등 웹사이트를 예로 들며 “커뮤니티나 쇼핑몰 등 웹사이트를 쉽게 아르고 기반 댑으로 전환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아르고 라이트 솔루션의 장점에 대해 김 대표는 “지금까지의 데이터베이스나 미들웨어는 중앙 서버에 데이터를 저장하는 구조였다. 반면 SQLite는 하드웨어 차원에서 데이터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이는 서버 환경이 아닌 사물인터넷(IoT) 환경에서도 블록체인을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된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그는 “게임 등 특정 분야에 치중해 있던 기존 댑 생태계를 새로운 방향으로 넓혀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블로코는 이날 초기 아르고 네트워크 운영을 위한 주요 파트너를 공개했다. ▲메가블록21 ▲디스트리트 ▲리드포인트 ▲블록72 ▲블로코 ▲블록체인컴퍼니 ▲블록크래프터스 ▲비트맨 ▲스파크랩스 ▲체인파트너스 ▲코박 ▲크로스앵글 등 12개 기업이 아르고 네트워크 운영에 참여한다.

각종 제보 및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으로 보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