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2호 개발자’가 암호화폐 세계로 돌아왔다

등록 : 2018년 8월 8일 00:57

https://twitter.com/marttimalmi

 

뛰는 놈 위에 나는 놈 있듯이 얼리어답터 위에는 얼리어답터보다 더 빨리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사람이 있기 마련이다.

익명의 개발자 사토시 나카모토(Satoshi Nakamoto)와 함께 비트코인의 첫 코드를 개발했던 마티 ‘시리우스’ 말미(Martti ‘Sirius’ Malmi)가 새로운 암호화폐 AXE의 출범을 준비하는 개발팀에 합류한 사실이 코인데스크 취재로 확인됐다. 탈중앙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GUN을 말미의 온라인 평판 시스템 Identifi와 통합하는 이 프로젝트는 웹을 탈중앙화한다는 숙원을 이루고자 한다.

말미가 암호화폐 세상에 남긴 족적은 많은 암호화폐 지지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킬 만하다.

2009년 당시 대학생이었던 말미는 아마추어 개발자로 사토시와 함께 일하며 약간의 친분까지 쌓은 유일한 개발자로, 비트코인 초기 단계에서 핵심적인 임무를 수행했다. 말미는 Bitcoin.org 웹사이트의 관리자 권한을 부여받을 정도로 사토시의 신임을 얻었고, 비트코인의 두 번째 코드 변경에 반영된 대부분의 수정 사항은 말미의 작품이다.

그러나 몇 년 후 말미는 비트코인에 더 이상 자신이 필요하지 않다며, 사토시와 함께 프로젝트를 떠났다. 말미는 당시 심경을 코인데스크에 이렇게 털어놨다.

“말하자면 비트코인이 이미 무에서 유를 창출했다고 느꼈다. 커뮤니티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었고, 훌륭한 개발자들도 많이 참여하고 있었다.”

그리고 2014년 말미는 처음부터 암호화폐를 포함하지는 않았지만, 탈중앙화 구조를 앞세운 Identifi를 출범했다. 구글이나 페이스북 같은 대기업들이 인터넷을 장악하고 통제하는 것을 저지하겠다는 목표로 개발을 하던 말미는 기존에 없던 무언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암호 토큰 사용을 장려하는 것이 도움이 되겠다고 판단했다.

구글, 페이스북, 이베이, 에어비앤비 등 거대 온라인 비즈니스 대부분은 기본적으로 중앙화된 인덱스로 검색 가능한 항목이나 다름없다. 변혁을 위해서는 탈중앙화된 인덱싱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것이 마찬가지로 2014년에 출범한 GUN이 합류하게 된 사연이다.

두 프로젝트, 힘을 합치다

말미는 두 개의 프로젝트를 통합하기 위해서 ERA라는 새로운 회사를 설립하기로 했다. ERA와 GUN의 CEO 마크 나달(Mark Nadal)은 말했다.

“마티와 나는 정부들이 어떻게 아직도 비트코인 채굴자들의 IP 주소를 블랙리스트에 추가할 수 있는지 토론을 했다. 통신사, 구글, 아마존 등은 망 중립성 없이도 트래픽을 막거나 경로를 바꿔버릴 수 있다. 이런 취약성은 모든 사람에게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고, 우리가 AXE를 개발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몇 컷 되지 않는 간단한 만화로 기술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놓은 것으로도 유명한 GUN은 올해 초 드레이퍼 어소시에이츠(Draper Associates)를 포함한 투자자들로부터 150만 달러를 투자받았고, 이미 레딧과 유튜브의 탈중앙화 버전을 개발했다.

GUN이 제공하는 서비스는 중앙화된 서비스들보다 조금 느리기는 하지만, 나달은 이 서비스들이 “불티나게” 팔린다고 말한다. 또한, 말미는 Identifi가 검열당할 걱정 없이 신원을 확인할 수 있는 프로토콜 레이어를 제공하여 시스템을 한층 더 탈중앙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한다.

디지털 평판 시스템이 드라마 “블랙 미러”에서 모바일 평판 시스템의 부작용에 대해 묘사했던 “Nosedive” 편과 언뜻 유사한 점이 있기는 하지만, 말미는 지금까지 해오던 것을 계속 발전해나가며 의도치 않은 결과가 발생하지는 않을지 늘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고 말한다.

ERA에서 Identifi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사용자들이 디지털로 모든 게시물에 서명하게 하고, Identifi를 사용해서 공용 키(public key)와 일치하는 식별 프로필(이름, 아바타, 피드백 등)을 불러오게 할 수 있다. 자신이 신뢰하는 Identifi 웹을 사용해서 중앙화된 검열을 거치지 않고 스팸이나 악플러 등 원치 않는 콘텐츠를 걸러낼 수 있다. 탈중앙화된 소셜 미디어에서 유용한 기능이다.”

말미의 설명이다. 그러나 ERA는 진정한 탈중앙화를 위해 세계 각지에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을 운영해야 한다. 그리고 바로 이 지점에서 새로운 암호화폐 토큰이 등장한다.

더 일찍 출범한 블록체인 저장 프로젝트 파일코인(Filecoin)이나 스토리지(Storj)와 비슷하게, AXE가 합류한 ERA는 네트워크상의 사용자들이 데이터를 저장하도록 장려하는 방식으로 설계되었다. 그러나 접근 방식이 약간 다른데, 여러 서버에 돈을 지급하는 대가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대신 암호화된 데이터를 계속 전송하고 주고받도록 한다.

데이터는 암호화되어서 전송되기 때문에 데이터를 이전하는 서버들은 데이터를 읽어낼 수 없다.

실용적인 탈중앙화

말미가 새로운 암호화폐 프로젝트를 이끌 예정이기는 하지만, 그는 아직 블록체인이 하는 약속에는 회의적이다.

“블록체인 기술은 지나치게 과장되었고, 유용하지 않은 방면의 애플리케이션이 많이 개발되었다. 신뢰 당사자가 없는 분산원장이 쓸모없다면, 블록체인도 마찬가지로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말미는 ERA가 “올바른 방식”으로 암호화폐를 탈중앙화 웹에 통합시킬 것으로 생각한다며 “암호화폐는 인프라의 탈중앙화를 장려한 공로를 인정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말미와 나달은 이 기술이 다른 기술보다 더 확장성이 크다는 데 주목하고 있다.

나달은 올해 초 네트워크상의 다른 탈중앙화 앱을 사용할 수 없을 정도로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과부하시켰던 블록체인 기반 고양이 앱 크립토키티를 언급하며, “탈중앙화 웹의 잃어버린 퍼즐 한 조각은 크립토키티 규모의 트래픽을 처리할 수 있는 탈중앙화된 데이터베이스”라고 말했다.

ERA는 이렇게 확장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내기 위해서 탈중앙화 통화로 자신의 암호화폐만 사용하며, 블록체인에 사용자 데이터를 저장하지 않는다.

말미와 나달은 자신들이 사람들이 실제로 사용하고 싶어 하는 것을 만들어내는 더 나은 길을 택했다고 주장한다.

오늘날 GUN을 사용해 개발된 앱들은 이들이 대체하고 싶어 하는 회사들의 규모에 비하면 매우 작다. 그러나 이들은 이 프로젝트가 그 이상으로 성장할 것이라는 원대한 꿈을 품고 있다. 업계에 많은 사람이 탈중앙화에 미래가 달렸다고 믿고 있듯이 말이다.

말미는 “편리한 일보다 의미 있는 일을 하는 것이 더 낫다”라며 원대한 포부를 밝혔다.

오늘날 개발자가 할 수 있는 가장 의미 있는 일이 무엇일까? 나는 디지털 신원과 사회의 기본 인프라를 탈중앙화하는 작업이 그 가운데 하나라고 생각한다.

번역: 뉴스페퍼민트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