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은 언제쯤 앱스토어에 크립토 게임을 허용할까

등록 : 2018년 9월 10일 12:04

이미지: warriders.com

 

아이폰 사용자들은 크립토수집품 게임 열풍에 한동안 동참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곧 출시 예정인 비디오게임 워 라이더스(War Riders)가 iOS 버전의 코인베이스 지갑(Coinbase Wallet)의 애플리케이션 목록에 올랐다가 금세 삭제되는 일이 얼마 전에 있었다. 워 라이더스는 마치 종말이 온 듯 황량한 땅을 탐험하며 자동차를 수집하는 게임으로, 자동차는 블록체인상에서 대체 불가능 토큰(NFT)으로 표시된다.

코인데스크는 코인베이스 관계자가 게임회사 카티파이드(Cartified) 측에 상황을 설명한 디스코드 메신저의 대화 내용을 입수했다. 다음은 그 내용 중 일부다.

저희도 방금 알았어요. iOS에서 (워 라이더스가) 삭제될 거라는군요. 디지털 상품 구입을 쉽게 하는 분산 애플리케이션(dapps)을 애플에서 팔 수 없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 관계자는 코인베이스 지갑에서 대체 불가능 토큰을 판매하는 앱은 워 라이더스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더욱 주목할 만한 것은 이미 유명해진 디지털 고양이 수집 게임 크립토키티(CryptoKitties)조차 iOS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는 것이다. 안드로이드 버전의 코인베이스 지갑 앱에는 아직 워 라이더스가 올라와 있다.

사실 애플의 앱스토어와 암호화폐의 껄끄러운 관계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아주 오래전의 일이지만, 코인베이스는 한동안 앱스토어 목록에서 자진 철수하기도 했다. 초창기에 등장했던 비트코인 수집 게임이 앱스토어 목록에서 삭제되는 일도 있었다.

지난 6월 트러스트 월렛(Trust Wallet)의 빅터 래드첸코 대표는 이 문제에 대한 자기 생각을 트위터에 밝히기도 했다. 그는 코인데스크에 애플을 직접 비판했다.

“애플과의 경험은 정말 끔찍한 기억이다. 대체 불가능 토큰은 물론 암호화폐와 관련한 일에 대해서는 대화 자체가 안 된다.”

그러나 애플의 앱스토어 심의 기준을 보면 대체 불가능 토큰 사용을 금지한다는 구체적인 규정은 없다. 대신 애플은 자사의 ‘앱 내에서 구매’ 관련 규정을 내세워 토큰 사용을 금지한다고 래드첸코는 설명한다.

애플과 코인베이스에 거듭 취재를 요청하며 의견을 물었지만, 아무런 답변도 듣지 못했다.

 

주요 분산 앱들

양측의 논쟁은 지난 3일, 코인베이스가 자체 대체 불가능 토큰을 판매하는 분산 앱을 지갑에 포함하기 시작하면서 촉발되었다.

이날은 코인베이스에서 워 라이더스에 대한 대체 불가능 토큰 지원 서비스가 처음 시작된 날이라고 카티파이드의 CEO 블래드 카르타쇼브는 설명한다. 즉, 게임이 코인베이스 지갑 목록에 오르면서 사용자는 게임명으로 게임을 검색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대체 불가능 토큰도 구입할 수도 있게 된 것이다.

그런데 바로 다음 날인 4일 저녁, 카르타쇼브는 워 라이더스가 코인베이스 지갑의 ‘추천 앱’에 더 이상 뜨지 않는다는 소식을 알렸다.

아직 카티파이드가 워 라이더스의 게임 스토리를 공식적으로 발표하기도 전이었지만, 프리미엄 차량(더 희귀한 대체 불가능 토큰) 판매는 벌써 시작된 뒤였다. 전체 게임 속 118만 대의 차량 가운데 프리미엄 차량은 3만 대에 불과하다.

따라서 카르타쇼브 대표는 사용자들의 반응이 부족해서 게임이 삭제된 건 아니라고 보고 있다.

“디스코드에서는 커뮤니티 활동이 무척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공식적인 클랜 발표가 진행되기도 전에 이미 클랜이 결성되고 있을 정도다.”

더욱이 워 라이더스는 늘 똑같은 방식과 형태에 지루함을 느끼던 종말 게이머들에게 안성맞춤이라고 카르타쇼브는 말한다.

“게임 속 차량은 매우 세련된 형태로 종말론적 게임에 전형적으로 등장하는 1970년대 스타일과는 상당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또 다른 토큰

워 라이더스 게임 플레이어는 벤젠(BZN)이라는 이름의 ERC-20 토큰을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게임 속에서 던전을 돌거나 임무를 완료하면 보상으로 벤젠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여기에도 문제가 있다. 벤젠은 게임 밖에서는 전형적인 암호화폐로 쓸 수 있지만, 게임 속에서 벤젠을 획득한 게임 플레이어가 현실 세계에서 벤젠을 이용하려면 획득한 벤젠을 게임 속 차량을 이용해 안전하게 차고로 가져와야 한다. 그 과정에서 다른 플레이어에게 도난당할 위험도 있다.

게임 속에서 벤젠이 가득 든 프리미엄 차량이 곧 출시될 예정이었으므로 게임이 본격적으로 출시되기 전에 게임 밖 현실 세계로 출금될 벤젠은 많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카트라쇼브는 벤젠에 대한 카티파이드의 역할에 대해서도 분명히 선을 그었다.

“벤젠이 판매되는 일은 없을 것이다. ICO나 유사한 종류의 프로젝트 계획도 전혀 없다. 우리는 오직 대체 불가능 토큰을 판매할 뿐이다.”

카티파이드는 현재 대체 불가능 토큰의 사전 판매를 진행하고 있으며, 구매자는 실제 토큰을 아직 받지 못했다. 카트라쇼브는 애플 측으로부터 앱스토어 삭제 이유에 대해 분명한 설명을 듣지 못했다며 아쉬워했다.

사람들이 게임을 하고 싶다는데, 대체 뭐가 잘못된 건지 모르겠다.

번역: 뉴스페퍼민트

각종 제보 및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으로 보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