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시에떼 제네럴, 1억유로 어치 ‘이더리움 채권’ 발행

등록 : 2019년 4월 24일 17:30 | 수정 : 2019년 4월 24일 17:11

French Lender Societe Generale Issues $112 Million Bond on Ethereum

사진=셔터스톡

프랑스 대형 금융기관 소시에떼 제네럴(Societe General)이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1억 유로, 우리돈 1288억 원 상당의 채권을 증권형 토큰 형태로 발행하는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지난 23일 소시에떼 제네럴은 자회사 소시에떼 제네럴 SFH가 1억 유로 상당의 커버드 본드를 토큰 형태로 발행한다고 발표했다. 커버드 본드란 주택담보 대출채권을 담보로 발행하는 유동화 채권이다. 토큰의 이름은 프랑스어로 주택자금 채무를 뜻하는 OFH(obligations de financement de l’habitat)다.

같은 날 신용평가사 무디스는 보고서를 내어, 이번에 발행된 OFH 토큰의 ‘유일한 투자자’가 소시에떼 제네럴이라고 밝혔다. 곧 발행된 OFH 토큰 전량을 발행자인 소시에떼 제네럴이 되사간 것이다.

무디스 보고서에 따르면 OFH 토큰의 만기는 5년으로 추가 1년 연장이 가능하며, 소시에떼 제네럴이 발행하는 모든 커버드 본드와 같은 취급을 받는다. 발행자인 소시에떼 제네럴이 파산하면 토큰 보유자가 상환받을 수 있는 투자액 비율은 일반 커버드 본드 투자자들과 다르지 않다는 얘기다.

그러면서 무디스는 소시에떼 제네럴이 채권 발행을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한 것은 ‘신뢰성 측면에서 진전’이라고 평가했다. 일반적으로 커버드 본드를 발행하는 절차는 복잡하고 중간에 개입하는 당사자들이 많아 오류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면 그런 위험이 줄어든다는 데 주목한 것이다.

소시에떼 제네럴이 실험적으로 추진한 이번 프로젝트는 블록체인 전문 자회사인 소시에떼 제네럴 FORGE가 기획했다. 이 회사는 소시에떼 제네럴이 그룹 차원에서 추진하고 인트라프리너링(intrapreneuring) 프로그램인 인터널스타트업콜(Internal Startup Call)을 통해 설립된 60개 내부 스타트업 중 하나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세계 4대 회계법인인 PwC가 기술 자문사로, 프랑스 법무법인 지드 로이레트 노우엘(Gide Loyrette Nouel)이 법률 자문사로 참여했다.

소시에떼 제네럴은 보도자료를 통해 “더 효율적인 채권 발행 방안을 연구하기 위해” 이번 프로젝트를 추진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부가가치는 충분히 예상 가능하다. 시장 확장성과 시장 출시 기간을 개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컴퓨터 코드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해 투명성을 높이고 이전 및 결제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비용과 중개인 수도 줄면서 채권 발행과 유통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과거 사례

그동안 소시에떼 제네럴은 다양한 기업용 블록체인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해 왔다. 2017년에는 IBM 기술을 기반으로 한 금융 플랫폼 위트레이드(we.trade)의 창립 멤버로 참여했고, 지난해에는 무역금융 플랫폼인 콤고SA (Komgo SA)에도 참여했다.

이번달 초에는 소시에떼 제네럴이 소유한 민간 은행이자 자산운용사인 클레인워스 함브로스(Kleinwort Hambros)가 블록체인 기업에 투자하는 상장지수채권(ETN)을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소시에떼 제네럴과 같이 퍼블릭 블록체인을 기존 사업에 접목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회사들은 전 세계적으로 늘어나는 추세다. 그중에는 소시에떼 제네럴처럼 전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대기업들도 있지만, 실제로 디지털 증권을 발행한 기업은 찾아보기 힘들다.

지난해 9월 호주 정부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활용해 13억 달러 상당의 국채 경매를 공증하는 실험 프로젝트를 발표했고, 두 달 후에는 스페인 은행 BBVA 역시 국영 전력공급사인 레드 일렉트릭(Red Electric)을 대상으로 한 1억 5천만 달러 규모의 신디케이트론을 추진하면서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활용해 관련 데이터를 시간별로 기록했다.

스타트업 중에는 니바우라(Nivaura)가 2017년 런던에서 명품 소매업에 나선 럭스데코(LuxDeco)를 대상으로 이더(ETH)로 표시된 채권 발행 프로젝트를 진행한 적이 있다.

번역: 뉴스페퍼민트

각종 제보 및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으로 보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