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리브라 코드 공개…4일만에 문제제기 160건

등록 : 2019년 7월 3일 11:00

Facebook’s Libra Crypto Code Draws Critiques and Clones on GitHub

출처=셔터스톡

페이스북이 암호화폐 리브라(Libra) 백서를 공개하기 며칠 전 깃허브(GitHub)에는 이미 리브라 블록체인의 코드베이스가 공개됐다.

세계 최대 소셜미디어 기업이 출시하고 유수의 기업들이 대거 참여해 꾸린 비영리기관 리브라연합(Libra Association)이 관리하는 프로젝트 리브라의 오픈소스 코드인 만큼 이미 1만 명 넘는 이용자가 코드를 저장했거나 ‘즐겨찾기’로 등록해두었다. 리브라의 코드를 그대로 복사한 복제 코드만 1천 개 넘게 생겨났다. 코드를 가지고 이런저런 실험을 해보려는 엔지니어, 코더들이 그만큼 많다는 뜻이다.

실제로 비트코인 같은 시스템에서 블록 검증자에게 부여하던 오픈 네트워크 접근 권한이 리브라 복제 코드에 추가되기도 했다. 물론 새로 생겨나는 코드나 추가되는 기능이 모두 진지한 시도인 것은 아니다. ‘리브라 클래식(Libra Classic)’이라는 암호화폐를 만든 미코 오타마는 그저 가볍게 관심을 끌어보려고 장난삼아 만든 유사품일 뿐 진지하게 무언가를 해볼 생각은 조금도 없다고 코인데스크에 말했다.

“아직 리브라의 코드에서 결함을 찾아내 신고한 사례는 없다. 대부분은 코드를 어떻게 활용할지에 대한 고민, 중요하지 않은 오탈자에 대한 지적, 아니면 리브라 블록체인 자체가 탈중앙화 솔루션이 아니라는 비판들이다.” – 앨버트 카스텔라나, 암호화폐 스타트업 래딕스DLT(Radix DLT) 제품총괄이사

새로운 글로벌 결제 시스템으로 자리매김하겠다는 목표 아래 출범한 리브라는 우선 28개 창립회원이 리브라연합을 꾸려 블록체인에 노드로 참여, 거래를 검증하고 블록 생성을 관장한다. 우선은 1천만 달러를 내야만 노드로 참여할 수 있다는 진입 장벽이 있지만, 페이스북은 네트워크가 성장하면 자연히 리브라연합의 규모가 늘어날 것이고, 궁극적으로는 더 탈중앙화된 네트워크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리브라와 마찬가지로 전 세계의 금융 결제에 쓰일 수 있는 통화를 목표로 출범했다. 그러나 비교해보면 차이점이 뚜렷하다. 비트코인은 수학 문제를 풀 수 있는 연산력을 동원할 수 있는 개인이라면 누구나 네트워크에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누구나 거래를 검증하고 블록을 브로드캐스팅하는 과정에 참여할 수 있고, 이 과정에서 채굴 보상으로 비트코인을 받을 수도 있다. 이처럼 비트코인은 처음부터 탈중앙화 속성을 분명히 갖춘 네트워크로 출발했다.

반면, 리브라 네트워크에서 일어나는 거래를 검증할 수 있는 노드는 페이스북과 리브라연합이 승인한 이들에 국한된다. 사람들이 리브라 프로젝트를 블록체인 프로젝트라고 불러선 안 된다며 깃허브에 올라온 코드를 하나하나 뜯어보고 비판하는 근본적인 이유도 여기에 있다.

 

페이스북을 미끼로 한 각종 낚시

깃허브에서는 ‘읽기(read)’ 권한이 있는 이용자는 누구나 코드 저장소(code repository)에 올라오는 코드를 열람하고 문제를 제기하거나 수정을 요청할 수 있다. 즉 코드에서 문제점을 발견하거나, 개선할 만한 부분을 제안하거나, 아예 코드 등록·삭제 권한이 있는 관리자에게 건의해 관리자가 삭제할 수도 있다.

리브라 네트워크의 코드베이스가 깃허브에 올라온 뒤 불과 나흘 만에 총 160여 개의 문제가 제기됐다. 이 가운데 100여 개는 코드를 올린 당사자인 리브라 측에서 직접 해결했다. 일부는 ‘주제와 무관한 문제 제기’였다고 리브라 측은 밝혔다.

코드 저장소 관리자에게 직접 리브라의 코드가 부적절하니 내려야 한다는 건의도 수십 건이 접수됐다. 이 가운데는 승인을 받은 사람만 참여할 수 있는 허가형 블록체인은 탈중앙화의 가치에 어울리지 않는다는 주장을 기반으로 한 건의도 있었다. 지난달 25일에 올라온 다음 글이 대표적이다.

“(리브라 네트워크에서) 심각한 결점을 발견했다. 다행히도 이 결점을 보완할 간단한 해결책이 있다. 이 문제는 누구나 제약 없이 참여할 수 있는 개방형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도입하면 곧바로 해결된다. 그러면 중앙에 집중된 권한이 수많은 이용자 전체로 고루 퍼져 탈중앙화 네트워크가 된다.” – 깃허브 이용자 gazhayes

리브라 깃허브 관리자 계정은 이튿날인 26일 이를 ‘주제와 무관한 문제 제기’로 분류했다. 그러자 이번에는 ‘gazhayes’의 주장에 전혀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는 이용자들이 리브라 측의 대응을 문제삼으며 항의 글을 올렸다.

댑 개발자 마커스 뉴튼은 “(gazhayes가 쓴) 코드 삭제 요청을 곧바로 묵살하는 것을 보면서 리브라 측 관리자가 서로 다른 관점이나 경험, 의견에 얼마나 폐쇄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었다”고 비판했다.

이에 리브라 블록체인의 디지털 지갑 등을 개발할 페이스북의 자회사 칼리브라(Calibra)의 기술 총괄 벤 마우러가 다시 반박하는 글을 올렸다.

“리브라 프로젝트는 완전히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하는 일이며, 이를 지지하는 커뮤니티를 구성하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 우리는 잘 알고 있다. 그러나 의견이 같지 않다고 프로젝트 전체를 폐쇄적이라고 몰아세우는 것은 적절치 않다. 특히 주제와 무관한 글은 유익하고 생산적인 논의를 가로막는 걸림돌이 된다. (gazhayes가 쓴) 코드 삭제 요청이 정확히 그렇다. 오히려 그런 글은 리브라 프로젝트가 필요한 해법을 찾아가는 데 방해가 될 뿐이다.”

 

깃허브의 오픈소스 방식, 리브라에 맞는 옷일까?

오타마는 마우러의 의견에 동의한다고 말하며, 리브라 프로젝트를 깃허브에서 오픈소스 방식으로 추진하는 것이 과연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솔직히 사람들은 페이스북이 그냥 싫은 것이다. 너무 싫어서 깃허브에 있는 코드 저장소로 우르르 몰려가 리브라를 깎아내리는 것으로 보인다. 지금 리브라 코드에 달린 코멘트 가운데 생산적인 논의와 제대로 된 토론의 언어는 찾아보기 힘들다. 죄다 분노 가득한 비난과 비방뿐이다.”

오타마는 앞으로 리브라를 구체적으로 어떻게 운영해갈지 그에 관한 코드를 수정해나가면 페이스북이 싫어서 욕설로 도배하는 사람들의 입지는 좁아질 거라고 말했다.

“앞으로 리브라 코드 개발은 계속 공개적으로 이뤄질 것이다. 지금처럼 페이스북이 코드를 내놓으면 사람들이 의견을 달고 문제점을 개선해나가는 식인데, 사실 페이스북은 이런 식의 오픈소스 개발 프로젝트를 잘해온 것으로 유명하다.”

그러나 페이스북의 야심 찬 프로젝트를 뒷받침하기에는 코드가 너무 부족해 보이는 것도 엄연한 사실이다. 크립토 보안 스타트업 카사(Casa)의 CTO 제임슨 롭은 리브라의 전용 프로그램언어 무브(Move)와 관련한 정보가 너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예를 들어 거래 검증자가 아닌 사람도 노드를 운영해 리브라 블록체인 원장을 내려받아 확인할 권한이 주어질지는 상당히 중요한 문제이다. 그런데 지금까지 공개된 내용만으로는 리브라 네트워크가 이를 어떻게 처리할지 알 수 없다. 검증인이 검증해 생성된 블록을 확인 차원에서 볼 수 있는 복제 노드(replica node)를 허용할지 여부도 마찬가지다.”

페이스북의 커뮤니케이션 매니저 알렉산드루 보이카는 리브라 프로젝트가 오픈소스로 운영되는 만큼 개발자들의 참여와 지적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필요한 채널을 열 계획이라고 말했다.

“곧 개발자들이 자기만의 개발 환경에서 무브 언어를 가지고 이런저런 실험을 해보고 개선할 부분을 제안할 수 있도록 무브 언어 체계에 새로운 명령어 입력창을 올릴 계획이다.”

아웃라이어 벤처스의 공동창립자 CTO인 애런 밴애머스는 리브라 프로젝트가 백서를 발표한 지 얼마 되지 않는 신생 프로젝트라고 강조하며, 앞으로 몇 달간 빠르게 자리를 잡을 거라고 전망했다.

“엄밀히 말하면 리브라, 칼리브라, 페이스북 관계자를 빼면 리브라 네트워크가 어떻게 생겼는지 본 사람이 없다. 그만큼 이제 막 세상에 나온 프로젝트란 뜻이다. 자리를 잡고 스스로 걸음을 내딛기까지는 시간이 걸리기 마련이다.”

번역: 뉴스페퍼민트

각종 제보 및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으로 보내주세요.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