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스(KNØX), 업계 최초 ‘수탁자산 전액보장’ 보험 가입

등록 : 2019년 10월 1일 11:15 | 수정 : 2019년 10월 1일 10:52

In Rare Deal, Crypto Custodian Wins Insurance on Full Value of Client Assets

이미지=셔터스톡

 

세계 최대 보험중개 업체인 마쉬앤매클레넌(Marsh & McLennan)이 암호화폐 업계에서는 보기 드문 수준의 포괄적이고 보장 수준이 높은 보험 상품을 신생 암호화폐 수탁 서비스 녹스(KNØX)에 제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4일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정식 출범한 녹스는 오프라인에서 암호화폐와 프라이빗키를 보관하는 콜드스토리지 지갑을 제공한다. 마쉬앤매클레넌이 마련한 보험 상품은 도난이나 내부 유착 등으로 녹스 고객이 맡긴 암호화폐가 분실되는 경우 손실금 전액을 보상해준다. 녹스는 이 부분을 강점으로 내세워 자산운용사와 헤지펀드 등 고객을 모집 중이다.

일반적으로 암호화폐 수탁업체들이 가입하는 보험 상품은 해당 업체의 고객들이 총 보장금액을 나눠 써야 하는 구조로 되어있다. 예를 들어 한 수탁업체가 가입한 보험의 총 보장금액이 1억 달러인데, 보관하고 있는 자산이 총 10억 달러라면, 실제로 고객이 받을 수 있는 보장은 보관 자산의 10%에 불과하다. 이 경우 고객은 1억 달러의 손실을 보더라도 보험사에서 1천만 달러밖에 받지 못한다.

녹스 공동창립자이자 CEO인 알렉스 다스카로브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탁 서비스를 개발하는 과정에 아예 마쉬앤매클레넌을 동참시켰다고 설명했다.

“많은 수탁 업체가 보험에 가입해 놓고 그 보장 수준을 훨씬 웃도는 많은 자산을 맡아 보관한다. 녹스 플랫폼을 찾는 고객들의 자산은 완전히 보장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물론 보장 범위가 무한정은 아니다. 다스카로브는 “보장 상한선은 있다”고 말하면서도 구체적인 액수는 밝히지 않았다.

녹스에 자산을 맡기는 모든 고객에게 1억 달러 이상의 보장을 제공할 수 있는지 묻는 코인데스크의 질문에 다스카로브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답했다. 지금까지는 코인베이스(Coinbase)가 가입한 2억5500만 달러 규모의 보험 상품이 암호화폐 업계에서 보장 수준이 가장 높은 상품으로 알려져 있다.

마쉬앤매클레넌의 선임부사장 제니퍼 허스트위트는 보험회사 아치(Arch)가 런던로이즈 소속 보험사들의 지원을 받아 녹스에 보험을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출발

앞서 녹스는 아이노비아캐피털(iNovia Capital)이 주도하고 피델리티캐나다(Fidelity Investments Canada), FJ랩(FJ Labs), 퍼스트캐피털(Ferst Capital) 등으로부터 총 620만 달러를 투자받았다.

다스카로브는 고객들이 보관한 자산의 1%에 해당하는 수수료를 우선 책정해 자산 수탁과 손실금 전액 보장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히면서 앞으로 사업 환경을 지켜보며 수수료를 인하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콜드스토리지에 보관된 자산을 인출하는 작업은 1시간 정도 걸리며, 고객과 체결하는 서비스수준계약(SLA, service level agreement)의 조건들은 보수적인 편이라고 설명했다.

암호화폐 업계에 대한 보험 보장 사례는 아직 드물지만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특히 암호화폐 수탁회사 비트고(BitGo)가 런던로이즈와 1억 달러 규모의 보장 계약을 체결해 발표하고 코인베이스도 세계 2위 보험중개 업체 에이온(Aon)과 사업 기회를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주목받고 있다. 에이온은 앵커리지(Anchorage), 볼트(Volt) 등의 수탁 업체와도 접촉 중이다.

허스트위트는 암호화폐 업계에 대한 보장 규모가 지난 반년 사이 전체적으로 늘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암호화폐 회사들을 상대로 보험 상품을 제공하는 보험사가 늘어나면서 보장 규모와 수준이 증가했다고 말했다. 다만 암호화폐 업계에 참여하는 보험사들과 보장 가능 규모는 매달 바뀔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리스크 수준에 따라 보장 가능 규모는 계속 바뀌게 되는데, 현재는 최대 7억 5천만 달러에서 10억 달러 정도 늘어날 수 있는 공간이 있다. 현재 약 10억 달러까지 보장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새로운 보험 계약이 체결될 때마다 새로운 기록이 세워지고 있다.”

번역: 뉴스페퍼민트

각종 제보 및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으로 보내주세요.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