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루 슈퍼마켓 체인 웡, 블록체인으로 식품 유통 과정 추적

등록 : 2019년 11월 5일 14:00 | 수정 : 2019년 11월 5일 12:31

New Blockchain-Based System Will Track Steers From Hoof to Plate

출처=Jonas Nordberg on Unsplash

페루 최대 슈퍼마켓 체인 웡(Wong)이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식료품의 유통 과정을 소비자들에게 공개한다.

칠레의 소매 분야 대기업 센코수드(Cencosud)가 소유한 웡은 소비자들이 육류 제품의 생산·가공·유통 과정을 스캔 한 번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파일럿 프로젝트를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센코수드와 시티즌스 리저브(Citizens Reserve)의 자회사 수쿠(SUKU)가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수쿠는 딜로이트 블록체인랩(Deloitte Blockchain Lab) 출신 인재들이 세운 실리콘밸리의 공급망관리 전문 업체다.

소비자들이 사용하게 될 앱은 JP모건의 기업용 프라이빗 블록체인 쿠오럼(Quorum)을 이용한다.

소비자들은 웡의 슈퍼마켓 가운데 먼저 20개 지점에서 수쿠 로고를 단 모든 육류 제품의 정보를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유대인 소비자들에게 Ⓤ 나 K  상표는 랍비가 인증한 상품이라는 뜻이다. 마찬가지로 수쿠(SUKU) 상표가 붙은 제품은 농장에서 생산 과정, 도축, 가공, 유통의 모든 과정을 추적해 기록했다는 뜻이다.

랍비가 인증한 상품에는 코셔(kosher)라는 인증서를 수여하지만, 수쿠 상표가 붙은 제품의 유통 과정과 공급망 이력은 소비자들이 직접 앱을 통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수쿠의 CEO 요나단 랍칙은 이번 프로젝트가 블록체인 기술을 소비자 시장에 적용하는 성공적인 이용 사례(use case)로 기록될 잠재력을 지녔다고 평가했다.

“많은 고객이 친환경 제품, 제조와 유통 과정이 투명한 상품을 사고 싶어 한다. 현재 고객들이 그런 제품을 살 수 없는 가장 큰 이유는 실제로 친환경 공법으로 만들고 유통 과정을 투명하게 기록한 상품이 없어서가 아니라 그런 과정을 거쳐 슈퍼마켓에 진열된 상품이라는 설명이 있어도 그 설명을 믿을 수 없기 때문이다. 소비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상품의 이력을 제공할 수 있다면 그로 인해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의 규모는 최대 1조 달러에 달한다.” – 요나단 랍칙, 수쿠 CEO

가축의 건강 상태나 사육 환경도 모두 기록돼 소비자들이 나중에 블록체인상에서 관련 정보를 찾아볼 수 있다.

“생산자들은 누구나 ‘우리 동물은 모두 백신 접종을 받았고, 동물 복지 인증을 받은 축사에서 건강하게 자랐다’고 말한다. 우리 시스템은 이 주장의 사실 여부를 확인해줄 수 있는 업체나 기관에 자동으로 문의를 한다. 정말 백신 접종을 다 받았는지, 동물 복지 인증을 받은 축사인지 해당 기관은 ‘예’ 또는 ‘아니오’로 답하며, 보증서를 제출해야 한다.” – 요나단 랍칙

페루 리마 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웡은 한때 페루 소비자들이 가장 신뢰하던 브랜드 가운데 하나였다. 지난 2007년 수십 년 된 브랜드 웡을 센코수드가 5억 달러에 인수하려 하자 페루 소비자들은 자신들이 좋아하는 슈퍼마켓이 하루아침에 바뀌어버릴까 봐 우려하기도 했다.

센코수드 페루 지사의 식료품 매니저 엔리케 아메지뉴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앱으로 투명한 공급망 관리 정보를 제공하면 소비자들의 신뢰를 다시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면서, “수쿠와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우리는 고객과 직접 소통하며 더 좋은 관계를 맺고 신뢰를 쌓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랍칙도 비트코인을 만든 사토시 나카모토를 언급하며, 블록체인 기술의 잠재력을 강조했다.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시스템에서 투명성을 기반으로 하는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단계라고 생각한다.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투명성을 제고하는 것이 바로 사토시가 우리에게 가져다준 기회다.” – 요나단 랍칙

번역: 뉴스페퍼민트

각종 제보 및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으로 보내주세요.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