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선택

가이드

골렘 (GNT)

골렘은 이더리움 플랫폼에 기초해 만들어진 골렘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암호화폐다. 이더리움 플랫폼 위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스마트 컨트랙트가 적용된다.

골렘 네트워크는 분산된 컴퓨팅 자원을 P2P로 연결해 공유할 수 있게 해준다. 골렘 토큰을 보유하고 있으면 필요한 만큼의 컴퓨팅 파워를 끌어올 수 있으며, 반대로 하드웨어를 빌려주는 대가로 골렘 토큰을 획득할 수 있다. 이렇게 운영되는 골렘은 컴퓨팅 파워의 에어비엔비(Airbnb for computing crowdsale)로 비유되기도 한다.

기존의 비슷한 시스템(Google Cloud Platform, Microsoft Azure)은 중앙집중적인 클라우드 제공자들이 대부분이었으나, 이런 분산화된 네트워크의 시도는 골렘이 처음이다. 골렘은 P2P 네트워크여서 중앙 서버 없이 모두가 똑같은 지위에서 거래가 가능하다.

골렘의 공급은 크라우드펀딩 기간에 배분된 10억 개로 한정되고, 추가발행은 없다. 이 중 82%는 크라우드 펀딩 참여자, 6%는 골렘팀, 나머지 12%는 골렘팩토리 GmbH에서 보유하고 있다. 크라우드펀딩 당시(2016년 11월 11일) 1이더리움이 1000개의 골렘 코인으로 거래되었고, 골렘은 ICO 30분 만에 무려 100억 원에 달하는 코인이 공모를 마쳐 화제를 모았다.

골렘은 체계적인 로드맵을 따라 발전할 예정이다. Brass Golem → Clay Golem → Stone Golem → Iron Golem의 과정을 통해 기능들을 더해나간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Brass Golem은 추가 펀딩 없이 2017년 5월 24일에 Pre-Brass Golem이 발표되었으며, 이후 나머지 과정들은 적정한 펀딩을 기반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자료제공: 업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