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선택
시세제공:고팍스

가이드

스텔라루멘 (XLM)

 

스텔라루멘은 스텔라 결제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는 암호화폐다. 스텔라는 리플 프로토콜에 기초하며 새로운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된 시스템이지만, 애초에 리플에서 포크되었기 때문에 비슷한 점이 많다. 스텔라 네트워크의 기본적인 비즈니스모델은 은행, 결제시스템, 그리고 사람들을 연결해주는 플랫폼으로, 공개되는 공공의 장부, 즉 블록체인에 기반을 둔 디지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실제로 리플과 비슷하게 다중통화거래(multi-currency transactions)에서 연결통화로서 기능을 한다.

하지만 리플은 영리기업인 리플랩스에서 운영하는 반면, 스텔라는 비영리 단체인 스텔라개발재단에서 담당한다는 차이가 있다. 또한, 은행이나 기업과 같은 금융기관을 대상으로 하는 리플과 달리, 스텔라는 개인과 금융소외계층을 주요고객으로 한다.

스텔라루멘은 매년 1%의 고정된 인플레이션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스텔라 네트워크의 내재한 시스템이고, 거래마다 지급해야 하는 수수료도 인플레이션에 기여한다. 0.00001이라는 아주 작은 거래 수수료는 DoS 공격을 방어하기 위해 존재한다.

스텔라 네트워크는 PoW나 PoS가 아닌 스텔라 합의 메커니즘(SCP, stellar consensus protocol)이라는 독자적인 합의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이는 자신이 누구를 신뢰할지 직접 선택하고 이로부터 형성된 신뢰망을 통해 합의에 도달하는 방식이다.

*자료제공: 업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