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ttyimages

일본 암호화폐 거래소들이 모인 자율 규제기관 일본 암호화폐 거래소 연합(JVCEA)이 우리나라 금융감독원에 해당하는 일본 금융청에 정식으로 자율 규제기구로 인증해달라는 신청서를 제출했다.

일본 암호화폐 거래소 연합은 지난 3월 암호화폐 거래소 16곳이 모여 만든 기관으로 4월에 금융청에 설립 신고를 했다. <아시아타임스>는 암호화폐 거래소 연합이 이번에 "투자금을 거래하고 결제하는 사업자들의 연합"으로 공식적으로 인정을 받고자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보도했다. 금융청의 승인을 받으면 암호화폐 거래소 연합은 암호화폐 거래 시장에 더욱 엄격한 규정을 마련해 시행할 수 있게 된다.

앞서 암호화폐 거래소 연합은 "거래소들이 정기적으로 회계 감사를 받으며 모네로(monero)나 대시(dash) 같은 특정 익명 코인의 거래를 금지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자체 규제안을 정리했는데, 그 분량이 100쪽에 달했다고 니케이 아시아는 지난달 보도하기도 했다.

이어 코인데스크도 보도했듯이 최근 암호화폐 거래소 연합은 신용거래를 위해 대출받는 투자자들의 대출 한도를 예금 잔액의 네 배까지만 허용하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거래소 연합은 5,600억 원 상당의 투자금을 해킹으로 도난당한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체크(Coincheck)와 비슷한 사태가 또 일어나는 것을 방지하고자 여러 가지 엄격한 규제를 제안했다. 암호화폐 거래소 연합의 움직임은 또한, 거래소에 자금세탁방지 규정 개선 명령을 내리는 등 잇따라 사업 개선 명령을 내리며 내부 감사를 강화하고 고객을 보호하는 장치를 더욱 면밀히 마련하라는 주문을 해 온 금융청의 기조에 호응한 것이기도 하다.

번역: 뉴스페퍼민트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