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ttyimages

우리나라의 행정안전부에 해당하는 중국 민정부(民政部)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현재 운영되는 기부금 추적 시스템의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 나섰다. 공적 기부금의 투명성 확대를 위한 방안으로 풀이된다.

민정부는 지난 10일 올 하반기부터 2022년까지 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사업 계획을 발표하면서 인터넷 기술을 활용해 사회적 서비스 활동의 투명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영역을 중점적으로 언급했다. 사업 계획서에는 올 연말까지 블록체인 솔루션을 기반으로 현재의 기부금 추적 시스템을 개선한다는 내용도 포함되었다. 프로젝트 완료 시점은 2020년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정부 기관의 자선 활동에 대한 루머가 온라인을 중심으로 급격히 퍼지면서 기부금과 자선사업 시스템 전반에 대한 공공의 신뢰가 무너진 상태다.

이에 따라 민정부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통해 정부와 민간의 온라인 기부금 시스템을 통합할 계획이라고 중국의 각 성과 지방정부에 통보했다. 분산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다양한 경로를 통해 확보된 기부금 정보는 일반 대중에게 이전보다 훨씬 신속하고 투명하게 공개될 전망이다.

이처럼 전통적인 자선기관 외에도 알리바바(Alibaba)나 텐센트(Tencent) 같은 중국의 인터넷 대기업도 모바일 앱을 통한 자체적인 기부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앞서 알리바바의 결제 서비스 자회사인 앤트 파이낸셜(Ant Financial)은 이미 기부 내역과 자선 활동 내용, 기타 정보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왔다.

번역: 뉴스페퍼민트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