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스팜, 스리랑카 영세 농민들에게 이더리움 기반 보험 제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an Allison
Ian Allison 2018년 10월25일 00:15
이미지=Getty Images Bank


전 세계 빈곤 퇴치를 위해 다양한 활동을 하는 비영리단체 옥스팜(Oxfam)의 스리랑카 지부가 스리랑카에서 벼농사를 짓는 영세 농민들에게 블록체인 기반 저렴한 보험 상품을 제공하고자 블록체인 스타트업 이더리스크(Etherisc)와 손을 잡았다. 이더리움 퍼블릭 블록체인을 바탕으로 한 보험 상품을 설계하는 이더리스크와 옥스팜 스리랑카 지부는 23일 런던에서 열린 코인데스크가 주최한 "사회적 가치를 위한 블록체인(Blockchain for Social Good)" 행사에서 제휴 사실을 발표했다.

이른바 "소액보험(microinsurance)"으로 불리는 보험 상품은 소득이 매우 낮은 극빈층을 대상으로 한 보험에 주로 쓰인다. 악천후 등 농사에 피해를 주는 각종 재해에 대해 어떤 상황이 발생하면 자동으로 보험금을 지급하는지 등 여러 조건을 미리 블록체인에 저장해놓고 보험을 운용하면 소액보험 운영에 가장 큰 걸림돌로 작용하던 관리, 운영비용을 줄일 수 있다.

이더리스크에서 더 많은 이들에게 보험을 제공하는 업무를 총괄하는 미키엘 비렌드는 이더리스크의 블록체인 기술이 옥스팜 스리랑카 지부가 공인한 날씨 지수 기반 보험에 적용된다고 설명했다.
"우리는 현재 옥스팜이 보유한 유통망을 활용해 어떻게 하면 비용을 줄이고 효율성을 높이면서 더 많은 농민이 보험에 들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할지 방법을 찾고 있다."

옥스팜 스리랑카 지부의 보얀 콜룬지야 지부장은 옥스팜이 지난 몇 년간 지역 농민들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기반을 닦는 데 주력해 왔다고 말했다.
"이더리스크의 보험 분야 관련 경험을 토대로 블록체인 기술의 도움을 받아 혁신적인 프로그램을 지역에 도입할 수 있게 되어 무척 기대가 크다."

이더리스크와 옥스팜은 세계적인 대형 보험사와 함께 스리랑카에서 또 다른 블록체인 보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다만 이더리스크는 아직 해당 프로젝트에 관해 구체적인 사안을 공개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니라고 말했다.

 

서로 돕는 농업을 구현하는 새로운 방법

블록체인을 활용한 이른바 보험 자동화는 첫 번째 단계에 해당한다. 비렌드는 보험금 지급을 자동화함으로써 보험 회사가 수많은 영세 농민들에게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두 번째 단계에서는 기록을 투명하게 공유할 수 있는 블록체인의 속성을 활용해 상호 신뢰 없이도 보험 상품을 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극대화한다. 이를 통해 농업에서 가치를 생성하는 과정과 구조 자체를 좀 더 서로 협력하도록 바꿀 수 있는데, 예를 들면 대형 식품 제조업체가 농민들을 지원하는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맡는 식이다.

수년간 인도를 비롯한 여러 개발도상국에서 영세 농민들에게 다양한 지원금을 지급하는 업무를 해온 비렌드는 효과적인 소액보험의 필요성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어느 지점에서 다국적 대기업이 들어와 영세 농민들이 부담하기 벅찬 위험을 나누어서 짐으로써 궁극적으로 농업 생산성을 높일 수 있을지 시험할 계획이다."

또한, 블록체인을 활용해 위험을 효과적으로 분담할 수만 있다면 이 또한 구호단체뿐 아니라 많은 기업을 농업 생산 및 유통 과정에 참여하게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여러 기업이 미리 보험금을 갹출하고, 이 돈은 미리 엄격하게 정해둔 조건이 충족됐을 때만 지급하도록 스마트 계약을 이용해 관리하면 된다.

비렌드는 보험금을 마련해 위험을 예방할 수도 있고 종자를 사는 데 쓸 수도 있으며, (환경에 해를 덜 끼치는) 특정 비료를 써야만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조항을 넣을 수도 있다며, 블록체인 기술이 구호 단체의 업무에 궁극적으로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면 돈이 원래 쓰여야 할 필요한 곳에 제대로 쓰인다는 것을 확신할 수 있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 덕분에 각종 지원금과 보험금이 그 돈을 정말 급하게 써야 할 이들에게 정확히 전달될 수 있다."

번역: 뉴스페퍼민트
·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 Translated by NewsPeppermint.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