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4개월간 미국 전역에서 백여 명의 기관투자자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눈 결과, 공통적으로 두드러진 사실이 한 가지 있었다. 그들 모두 암호화폐 시장 상황을 대단히 낙관하고 있었다는 점이다.

암호화폐 평가액이 최고 기록 대비 75% 이상 하락했음에도 기금이나 패밀리오피스(고액 투자자를 위한 가족자산관리 서비스) 등 기관투자자들은 암호자산에 대해 열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실로 놀라운 일이다.

대부분 기관투자자는 암호화폐 세계에 발을 들여놓고 싶어 한다. 그러나 그 배경이나 암호화폐를 이해하고 있는 정도는 각기 다르다. 그들을 크게 세 그룹으로 나누면 다음과 같다.


  • 첫째, 암호화폐에 대해 이제 막 배우기 시작하는 그룹

  • 둘째, 암호화폐를 전문적으로 다루지는 않지만, 다른 신흥 자산 운용 매니저를 평가하듯 암호화폐 매니저를 평가하는 그룹

  • 셋째, 암호화폐에 정통하며 기회만 오면 본격적으로 투자를 시작하려는 그룹


당연한 일이지만, 이 세 그룹이 가진 의문점과 목표는 서로 다르다.

사진=Getty Images Bank

 

그룹1: ‘시작 단계’의 투자자들


새로운 업계에 대해 배우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암호화폐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세 단계를 지나게 된다.

  • 1단계: 블록체인이나 암호화폐에 대해 처음 들어 봄 → 의심

  • 2단계: 이후 6개월간 암호화폐를 연구, 학습 → 낙관적이지만 혼란스러움

  • 3단계: 이후 12개월간 암호화폐의 모든 것을 파헤친 다음, 향후 20년간 암호화폐에 전념하기로 결심 → 열정적, 완전한 수용


디지털 자산 투자 여부를 고민하는 사람들은 대개 1단계와 2단계 사이의 어딘가를 지나는 중이다. 당장 암호화폐에 투자할 생각은 없더라도 최소한 ‘더는 암호화폐를 완전히 무시할 수는 없다’는 것이 이들의 중론이다.

이런 투자자들은 다음과 같은 사실에 동의한다.

현재의 금융시스템에서는 100% 장기 보유하는 쪽을 택해야 한다!

만약 100% 현금 투자로 전환한다고 해도, 은행을 통해 장기적인 보유 포지션을 취하는 것이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나 2011년 유럽발 금융위기, 2018년 신흥시장 통화 위기 등에서 경험했듯이, 투자자들이 대비해야 할 대규모 위험은 언제나 존재한다. 암호화폐 투자를 통해 투자자들은 전통 금융시장 외부로 투자 영역을 넓힐 수 있다. 많은 이들은 암호화폐에 아예 투자하지 않는 것은 암호화폐에 조금 투자하는 것보다 사실상 더 위험하다고 생각한다.

암호화폐는 자산의 종류이자 인프라이다.

암호화폐는 새로운 종류의 자산이며,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것은 새롭게 성장하는 기술에 투자하는 것이다. 암호화폐의 가격 폭락에도 불구하고 전체 파이는 점점 커지고 있으며, 충분한 사전 조사가 뒷받침된다면 어느 쪽을 택해야 할지 결정하기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또한, 암호화폐를 인프라로 본다면 시간을 두고 기다리는 전략을 취할 수 있다. 그러나 머지않아 우리가 보유한 모든 종류의 자산이 디지털 자산의 형태로 전환될 가능성을 고려하면 암호화폐에 미리 익숙해지는 것도 나쁘지 않은 전략이 된다. 암호화폐의 효용을 단지 가격에서만 찾는다면 혁명과도 같은 핵심을 놓치는 것이다.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은 가격 이상의 가치를 지니고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암호 자산이 어떻게 목적을 달성하는지, 어떻게 견딜 만한 수준의 리스크 이상을 넘지 않는지, 또한 전체 포트폴리오의 한 부분으로서 어떻게 균형을 유지하는지가 가장 중요한 문제이다.

모든 미묘한 차이를 이해하는 것은 부차적인 일이다. 예를 들어, 의료 분야의 주식형 펀드에 투자한 투자자 가운데 의료비 상환제도나 환자 입원 및 특허 취득 절차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대신 그들은 의료 분야에 적당한 관심을 갖고 있으며, 전문가를 고용해서 의견을 청취한다. 암호화폐도 별반 다르지 않다.

 

그룹2: ‘전통적 헤지펀드 실사’ 투자자들


이 부류에 속한 투자가들은 부정적 리스크를 억제하는 동시에 잠재적 이익을 거둘 수 있는 전략을 세우는 데 역량을 집중한다. 이들이 주목하는 메시지는 다음과 같다.

  1. 얼마나 오를 것인가에 집중하지 말고, 얼마나 떨어질 수 있는가에 집중할 것. 자산의 종류를 막론하고 능력 있는 펀드 매니저는 부정적 리스크를 완화하는 범위 내에서 긍정적 기회를 놓치지 않으려고 노력한다. 암호화폐 투자자들은 이 점을 반드시 기억해야 하는데, 그들의 눈과 귀에 들리는 소식은 대부분 말도 안 되는 잠재적 투자 수익에 너무 집중되어 있기 때문이다.

  2. 오늘날 암호시장에서 단기 수익만을 좇지 말 것. 나는 그동안 캡구조 차익거래와 롱쇼트(long-short) 거래를 통해 개별 기업 특유의 투자 위험을 분리하고 시장 위험을 제거하는 일을 해왔다. 하지만 이 전략은 여러 이유에서(비대칭적 호황, 낮은 유동성, 높은 비용 등) 암호화폐에는 맞지 않는다. 결국, 최선의 헤지(hedge) 전략은 필요 없는 암호화폐를 보유하지 않는 것이다. 현 상황에서 악재에 대한 최선의 보호책은 수익-위험 분석 결과에 따라 포지션을 정확히 결정해서 상황이 좋지 않을 때는 판돈을 빼고 극단치 위험(tail risk)에 대비하여 파생상품에 투자하는 것이다.

  3. 하향식(top-down) + 상향식(bottom-up). 암호화폐 분야에서는 자산을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성과의 차이가 다른 투자 자산에 비해 무척 크기 때문이다. 하향식으로 거시적 환경을 이해하는 동시에 상향식으로 안전성과 가치를 추구하는 것은 현 시장 상황을 기회로 활용하는 좋은 방법이다. 투자가들은 최고의 아이디어를 발견하더라도 독자적으로 실행에 옮길 준비가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이를 세세히 듣고 싶어하지는 않지만, 대체적인 과정은 이해하고 싶어한다.


 

반대로 이 그룹에는 기반이 되는 암호화폐 자체가 여전히 생소한 자산이며 실제 가치를 환산하기 어렵다는 사실이 가장 큰 방해 요인으로 작용한다. 그러나 여러 가지 자산관리 전략은 자산의 종류와 관계없이 적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날씨처럼) 극소수만 이해하는 자산에 투자하는 선물펀드도 존재한다.

이 그룹에 속한 사람 중 일부는 암호 자산이 모두 ‘사기’거나 실제 가치에 비해 과대평가되고 있다고 지적한다. 그러나 전통적인 자산도 이런 지적을 받곤 한다.

기본적 가치와 상관없이 시장가치를 유지하는 투기적 저가주가 수백 개는 있다. 회사채 시장이나 투매 시장에는 아무런 가치가 없는데도 가격을 유지하며 수십 년째 거래되는 ‘껍데기’ 채권도 많이 있다.

합법적인 암호화폐 시장의 전반적 규모가 성장함에 따라 떨어져 나간 ‘가치 없는’ 화폐들은 점차 힘을 잃고 사라지게 될 것이다.

사진=Getty Images Bank


그룹3: ‘암호화폐 전문’ 투자자들


이 그룹의 투자자들은 리스크가 조정된 고수익을 거두기 위해 어떤 매니저에게 맡겨야 할지 꼼꼼히 따진다. 앞선 그룹처럼 리스크 관리에 집중하는 것에 더해 암호화폐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에 대해 훨씬 더 구체적으로 파고든다. 이 그룹이 특히 중요시하는 메시지는 다음과 같다.

  1. 개발자는 새로운 연구 분석가. 디지털 자산의 출현에 힘입어 과거 10년간 암호화폐 연구는 놀랍도록 발전했다. 디지털 자산과 관련하여 펀드 투자를 하려면 깃허브(Github)의 코드를 읽고, 출시 전 제품을 테스트하고, 다양한 개발자 커뮤니티와 교류하는 것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2. 암호화폐의 본질을 분석해내는 일이 가능할까? 날카로운 질문이다. 전통적 자산과 달리 암호화폐에는 벤자민 그레이엄과 데이비드 도드의 "증권분석(Security Analysis)"처럼 널리 받아들여지는 분석 이론이 없다. 하지만 그렇다고 본질적 가치를 평가하는 작업이 전무한 것은 아니다. MV=PQ 같은 통화주의 공식을 변형해 적용하거나 NVT(Network Value to Transactions, 유통되는 통화량을 토대로 네트워크의 가치를 산출하는 방식) 분석도 있고, 메칼프의 법칙(네트워크의 가치는 사용자 수의 제곱에 비례한다는 이론)의 변형도 나타났다. 새로운 평가 방법은 완벽하지 않다. 합리적인 의문과 비판을 통해 계속해서 다듬어나가야 한다.


 

이 세 번째 그룹은 미래를 내다보는 투자자들로 오늘날의 암호 자산에 큰 관심을 보이는 동시에 앞으로 어떤 미래가 펼쳐질지에 주목하고 있다. 이들은 오늘날의 기회를 최대한 이용하는 동시에 앞으로 다가올 기회를 최전방에서 포착할 매니저들을 공개적으로 지지한다.

 

결론


암호화폐의 기술적 측면과 교육적 측면에서 놀라운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투자자들의 전문 분야가 무엇이든 상관없이, 그들 대부분은 암호화폐가 자신들의 투자 프로세스와 포트폴리오에 적합한지 판단하기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많은 펀드가 이미 전통적 헤지펀드나 벤처캐피털 투자를 통해 암호화폐에 간접적으로 노출됐지만, 그 정도로는 충분하지 못하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더 이상 암호화폐를 무시할 수는 없다.’ 암호화폐에서 완전히 손을 떼려는 극히 드문 경우를 제외하면, 투자자들은 암호화폐에 어떻게 접근하고 투자해야 할지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것이다.

 


이 글을 쓴 제프 도먼은 암호화폐 운용사인 아카펀즈(Arca Funds)의 파트너로, 월스트리트와 핀테크 분야에 18년간 종사한 경험을 바탕으로 암호화폐 상품 및 전략개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번역: 뉴스페퍼민트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