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coinmetrics.io

블록체인 분석 스타트업 코인메트릭스(Coin Metrics)가 피델리티 인베스트먼트, 하이랜드 캐피털 파트너스, 드래곤 플라이 캐피털로부터 190만 달러를 투자받았다.

코인메트릭스는 지난주 투자 소식과 함께 기관투자자에게 원하는 상품을 분석한 맞춤형 보고서를 작성해주는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코인메트릭스의 공동 창립자이자 회장인 닉 카터는 기관투자자들이 다양한 데이터의 경중을 제대로 가리지 않고 전체를 묶어 정해진 가격에 판매하는 현재 관련 분석 보고서의 품질에 만족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우리는 거래소 화이트리스트를 작성하려고 한다. 자금 세탁이나 다른 미심쩍은 거래를 하는 거래소가 아닌 믿을 만한 거래소를 위주로 시장의 동향을 분석해 정리하기 위해서다.”

이미지=Getty Images Bank

코인메트릭스는 거래 내역과 암호화폐 가격 외에도 투자자들이 정확한 시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다양한 요소를 살펴 분석한다고 카터는 설명했다. 예를 들어 거래소 플랫폼에서 비트코인을 구매하면 플랫폼의 바탕에 비트코인을 맡아두는 관련 지갑들을 거쳐 거래를 처리하곤 하는데, 이 절차를 정확히 가려내지 못하고 별도로 거래가 일어난 것처럼 집계하면 거래 데이터가 부풀려진다.

카터는 블록체인상에서 어떤 행위가 중요한지 파악하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모든 활동이 의미가 있고 경제적인 것은 아니다. 일부 중요한 행위를 가려내는 것이 핵심이다.”

한편 콘센시스(ConsenSys)와 톰슨 로이터에서 근무하고 2018년 11월부터 코인메트릭스의 CEO를 맡고 있는 팀 라이스는 “기관 고객을 위한 시장 데이터 상품을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라이스는 전통적인 증권처럼 암호화폐 시장을 계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네트워크 데이터뿐 아니라 시장 데이터와 지표도 제공할 것이다. 매주 약 15,000개의 IP 주소가 웹사이트에 들어온다. 그 중 20%를 유료 고객으로 만들어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미지=Getty Images Bank

데이터 수요


드래곤플라이 캐피털의 공동 창립자 알렉스 팩은 암호화폐 시장에는 더 성숙한 계량 분석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경쟁사가 많지만, 코인메트릭스의 최대 장점은 비영리 오픈소스 모델을 수년간 연구한 암호화폐 전문가들로 구성된 업체라는 점이다.”

한편 피델리티는 기관투자자를 위한 디지털 자산 거래와 수탁 서비스를 곧 출범할 예정이기 때문에 암호화폐 시장 분석과 보고서에 관심이 있다.

피델리티는 블로그 게시물을 통해 “코인메트릭스는 다양한 산업 주주들에게 투명하고 구체적인 데이터를 제공한다. 코인메트릭스의 업적에 박수를 보내며 앞으로 역량 있는 전문가들과 암호화폐 자산 시장과 네트워크 데이터를 분석하기 위해 협업할 것이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늘어나는 블록체인 분석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준비하는 스타트업들도 있다. 암호화폐 분석 스타트업 체이널리시스(Chainalysis)는 유럽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달 3천만 달러를 모금했다. 코인베이스는 이탈리아 스타트업 뉴트리노(Neutrino)를 인수했다. 그러나 체이널리시스와 뉴트리노는 코인메트릭스와 같이 투자 정보를 제공하기보다 악의적 사용자를 추적하고 기업들이 규제를 어기지 않도록 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기관투자 관련 분석을 주로 하는 플립사이드 크립토(Flipside Crypto)도 지난해 11월 코인베이스 벤처스와 기타 투자자들로부터 450만 달러를 모았다.

코인메트릭스는 카터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알렉세이 노크린이 2017년 취미로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창립됐다. 이후 수년간 독자적으로 운영되다 이번에 처음으로 정식 투자를 유치했다. 코인메트릭스는 현재 무료 소프트웨어 툴 몇 가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트위터 팔로워는 약 12,500명이다. 카터는 코인메트릭스가 우선 주력할 작업을 소개했다.

“기본적으로 엑셀과 비슷한 도표 툴을 개발했다. 브라우저에서 바로 도표에 대한 통계 분석이 가능하다. 이제는 상업적으로 이용될 예정이지만, 앞으로도 오픈소스 운영 방침은 계속 유지할 것이다.”

번역: 뉴스페퍼민트

 

https://www.facebook.com/coindeskkorea/posts/2161615640720291?__xts__=68.ARDnxe3cMdyeQKx1QiUYq1OAb4Yipm0k9OPT-eLhO0df8inls9f82O_jSzDeu-qjLheyq6_eSp5P3J75Si_4r7iEWOBKbwEq5Sk1xJWZVNO_1r23mah16ziVI4088Drx1grvgO_q-GLardupOXp2b6OCMTf_WXM7XhoXSBhJiIbfASawC5uoi6m-_ZIG6YEasC6etAWDRSd9cSYdNjkb6NS0S-gsEK2_d5mKRWcYxppO6svuAfbJ1gI3sGU225vMOGIb4_zgHXjV4txkqas2K67WN5Qp0hE9Qc5-XDTV6GkISqAmx186Ni5GjPS0V0AYM3bfxcxem7VVjJcwu-iGURRvf8qH&__tn__=-R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